하나님의 12소선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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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소선지서를 읽고 쓴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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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사랑의 언약을 나타내시는 하나님: 호세아

2. 냉담한 반응을 거절하시는 하나님: 요엘

3. 죄를 향해 울부짖는 하나님: 아모스

4. 교만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오바댜

5. 이방인에게 선지자를 파송하시는 하나님: 요나

6. 죄악을 고발하시는 하나님: 미가

7. 앗수르를 멸하시는 하나님: 나훔

8. 위기 중에도 믿음을 고취시키는 하나님: 하박국

9. 남은 자의 창조를 위해 심판을 수행하시는 하나님: 스바냐

10. 성전을 회복시키는 하나님: 학개

11. 예루살렘을 시온으로 회복시키는 하나님: 스가랴

12. 백성들을 회복시키는 하나님: 말라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영어 성경과 히브리 성경의 본문 배열 가운데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선지서 말미에 이르러 드러난다. 영어 성경은 12선지서를 개별 예언서들로 간주하며, 이 책들을 소선지서라고 칭한다. 이러한 명칭은 그 책의 중요성보다는 그 분량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반면 히브리 성경은 이 책들을 열두 부분으로 전재된 단일 예언 작품으로 간주한다. 더욱 애매한 사항은 이 같은 두 종류의 12선지서 배열이 수 세계에 걸쳐 전해 내려왔기 때문에, 어느 것이 원 순서인가를 결정하는 일이 더욱 힘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히브리 사본들은 이 책들을 영어 성경의 순서와 동일한 위치에 배열시킨다. 헬라 전승은 후반부의 6권을 똑같이 배열시키는 반면, 전반부의 6권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배열하고 있다: 호세아, 아모스, 미가, 요엘, 오바댜, 요나, 본서는 히브리 정경에 나타난 구약신학을 논의하려 하므로, 히브리 정경 순을 따를 것이며 12선지서는 한 권의 책으로 설명될 것이다. 이와 다른 본문 배열도 중요치 않은 것이 아니다.

그러나 본문 배열에 따른 각의 연구는 가능한 그 자체의 접근방식에 따라 계속 수행되어야만 한다. 12선지서를 하나의 전체로 분석하는 것은 히브리 전통의 그 고유한 권리를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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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하여 그 이름을 기념책에 기록하고 특별한 소유를 삼아 심판 날에 아들같이 아껴 구별하신다는 약속이다. Ibid, 611-12.참고 문헌레온우드, 「이스라엘의 선지자」, 김동진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이학재, 「구약 성경에서 배운다」, (서울: 이레서원, 2001).하젤블록, 「소선지서개론」, 류근상 역 (경기: 크리스챤, 2003).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2000).BS차일즈, 「구약정경개론」, 김갑동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 이스라엘 예언
  •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묘사는 호세아와, 그리고 장차 임할 메시야 왕국에 대한 원대하 고도 세심한 묘사는 이사야와 각각 같은 관점을 취하고 있다. ⑤ 심판의 대상인 도시의 이름과 관련된 재담을 많이 담고 있다.⑥ 목자와 농부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표현이 많이 나타나(2:12 ; 3:1-3 ; 4:4 ; 5:5 ; 7:14), 가난한 자의 편에 서서 공의의 실현을 외쳤던 저자의 예언을 보다 현실감 있게 전달해 주고 있다.⑦ 다른 소선지서의 일반적인 경우와 비교해 볼 때, 그

  • 소선지서 레포트
  • 소선지서들은 집회서에 이들 소선지서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주전 350-200년 사이에 집성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4. 중심 사상12소선지서는 대선지서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비슷하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① 하나님께서 열국을 들어서 이스라엘을 징계하신다는 것이다. ② 이스라엘 민족이 각국에 분산되어 흩어지는 민족이 될 것이다. ③ 이방 모든 열국이 결국에는 그 죄악으로 망할 것이다. ④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위로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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