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 학습 중 아동의 공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격성의 발달
1) 공격성의 발달
2) 아동기의 공격성 요인
3) 아동기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안

아동기의 우정
본문내용
주제 : 제4장 사회성 발달
(3) 공격성의 발달
1) 공격성의 발달
2) 아동기의 공격성 요인
3) 아동기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안
(4) 아동기의 우정
1. 학습 목적 및 의의
아동기에 나타나는 공격성은 매우 흔하면서도 이 시기를 대표하는 행동문제로 간주된다. 정상적인 아동의 정서발달이 침해당했던 어린 시절의 경험들은 예견하지 못했던 결과를 낳기도 하여 요즈음 우리 사회는 청소년의 학교 폭력이나 집단 폭력 행위에 대하여 심한 우려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아동기의 공격성은 아동을 둘러싼 또래 집단과의 관계와도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기의 공격성과 그 우정에 관해서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여기서는 아동기 공격성의 발달과 그 원인, 그리고 그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안과 함께 아동기의 우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2. 내용요약
(1) 공격성의 발달
* 공격성 정의의 기본 개념
․ 해침의 유무
․ 다른 사람을 해치려한 의도성
․ 실제로 해를 끼치는 행동을 했는지의 실행유무
→ 공격성이란 : 타인을 해치려는 의도를 가진 어떤 행위
도구적 공격성
타인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하여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공격성
적대적 공격성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공격성
* 공격성의 종류 : 도구적 공격성, 적대적 공격성
→ 공격성이 반사회적 행동인 것이 일반적 특성이지만 사회적으로 묵인된 공격적 행동이나 친사회적 공격행동도 있다.
1) 공격성의 발달
* 공격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 진화론자 : 각각의 종들은 생존과 번식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공격성을 발달시켜옴.
․ Freud : 인간은 사랑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죽음의 본능이 공격성으로 표출됨.
․ 기타 : 욕구좌절에 의하여 공격성이 발휘됨.
․ 발달심리학자 : 공격성의 보편적 기원보다 개인차의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짐.
A.Bandura - 공격성은 공격 적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또한 단순한 모방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공격적 행동도 창조해 내며 공격적 행동에 따른 처벌 장면을 보여준 경우에도 그 행동을 재현하는 경향이 있다. 공격적 행동은 결과적으로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발달한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공격적 행동의 결과가 긍 정적인 것이라고 기대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과 학습, 김동일 외 4명 공저, 교육출판사(1999)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연구, 고미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아동의 공격성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시오
  • 공격성이란2. 아동의 공격성발달 3. 아동의 공격성발달의 특징1) 본능이론2) 사회학습이론3) 욕구좌절이론4. 아동의 공격성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1)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를 통한 공격성 예방2) 부모교육 및 부모훈련을 통한 공격성 예방3) 아동의 긴장 이완을 통한 공격성 예방4) 아동의 숲 체험을 통한 공격성 예방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공격성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는 본능이론, 욕구이론, 사회학습이론 등이 있는데 그 중 사회

  •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TV, 만화-애니메이션,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중매체 환경이 아동의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I. TV와 공격성대부분의 가정이 집에 TV를 보유하면서 생활의 많은 부분이 TV에 의존하고 있으며, 더불어 아동들도 출생 직후부터 TV에 노출되어 연령의 증가에 따라 TV를 보는 시간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반두라(Bandura, 1977)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 학습 이론가들이 TV가 마동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래로 TV가 아동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 소논문(상담윤리)_아동의 긍정적 인지발달에 연극치료가
  • 아동의 공격성, 충동성, 주의력 결핍,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습 장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면서 아동이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거나 스스로 그 정서를 조절하고 학업을 성취하는 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처럼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을 조력하기 위한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연극을 통해 창의력상상력소통자기표

  • 반두라의 생애 및 이론에 대해서
  •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관찰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인 케네스 스펜스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로 ꡔ사회학습과 성격발달, 1963ꡕ 등이 있으며, 1977년에 출간 된 저서인 ꡔ사회학습이론ꡕ에서는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 실험적 연구를

  • 학령전기 아동발달에서 사회복지실천 과제
  • 학령전기 아동발달에서 사회복지실천 과제아동은 일적부터 공격성을 나타낸다. 형제자매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더욱더 빈번해진다. 아동이 공격적 행동을 할 때 어른이 중재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그것은 아동에게 중요. 한 학습 경험이 되고 친사회적 행동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학령전기에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을 제지하지 않고 방치하면, 아동의 도덕성과 자기통제의 발달에 지속적인 결함을 초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