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추진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2 / 2021.02.12
  • 2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품질 교육자료 및 시험족보, 공법 교육자료
본문내용
1)Six Sigma의 이해
① Six Sigma의 정의 - 제품설계,제조 및 서비스의 품질산포를 최소화 하는
것으로 100만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3.4개만의 결함을 허용하는 것으로
Zero Defect와 같은 개념이다.
② Six Sigma의 추진목표 - 불량감소(Defect Reduction)
- 수율향상(Yield Improvement)
- 고객만족 개선(Improved Customer Satisfaction)
- 순익증가(Higher Net Income)
※ HMC Six Sigma 경영혁신 운동 추진방향
▶ 고객 만족도의 획기적 재고
▶ 현대자동차 이미지의 획기적 개선
▶ 품질 불량비용의 획기적 절감
5년 무고장 자동차
제작 및 A/S
③ Six Sigma의 근본철학 - 6σ는 고객품질의 결정적인 요소에 초점을 둔 사업전략
- 조직문화의 벽을 없앰
- 엄격한 원칙을 따르지만 개인적인 창조성은 장려
- 현실적인 문제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
④ Six Sigma 품질의 의미
※ PPM/PPB - Part Per Million(Billion)
DPMO - Defect Per Million Opportunities
⑤ Six Sigma 추진 필요성 - 제품과 서비스의 결함수와 낭비의 비용,고객만족도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고,PROCESS 능력을 정량화 한 것이 Six Sigma(6σ)이다.
따라서 높은 품질의 PROCESS가 높은 품질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가능한 싼값에, 적기에
공급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본래의 개념
평균치가 1.5σ
이동을 전제로한 개념
0
1.5 σ
0.002 PPM (2 PPB)
3.4 PPM (3.4 DPMO)
63 PPM
6200 PPM
변동6 σ4 σ
구 분 기존 품질경영 6 시그마 경영
기본관점 기업측의 관점 고객만족도
추진방법
개혁대상
Bottom-Up Top-Down
Miss or Error 발생장소 전 프로세스
개혁목표 부분 최적화 전사 최적화
추진자
측정지표
제조현장 담당자 중심 사내 전문가 중심
불량률(%) 시그마(σ)
⑥ 기존 품질경영과 6-시그마 경영
2)Six Sigma 추진단계
① Belt System
최고경영자,사업부책임자 : 목표설정,추진방법 확정,확산
6σ전문추진지도자 : 품질요원 지도,감독
6σ전문지도자 : 6σProject추진,개선지도,통계적 분석법 사용
6σ개선책임자 : 테마 수행
기존PDCA-CYCLE을
(Plan▷Do▷Check▷Action)
DMAIC체계로
(Define▷Measure▷Analyze▷Improve▷Control)
팸피언
다이아몬드 스타
골드 스타
실버 스타
② DMAIC Process
X-변수Y-변수
Input Process Output Indicator
Critical to Quality
Critical to Process
①Measure/Define②Analyze
③Improve④Contro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6시그마 적용방안과 성공요인
  • ○ 요약문 현재 6시그마는 Motorola, TI, ABB, Allied Signal, GE를 비롯하여 세계의 많은 초우량 기업들이 생존을 위하여 채택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바, 본 논문 에서는 6시그마의 정의와 역사, 배경 등을 살펴보고, 우리 나라 기업이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서론6시그마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에 있어 높은 수준

  • [경영전략]6시그마 전략
  • 목 차2 요약문, 서론3 6시그마의 초점 6시그마의 정의와 역사4 6 Sigma 란?5 6시그마 적용 사례10 6시그마의 도입 배경12 6시그마 적용 방안14 6σ 추진단계(MAIC Cycle) 15

  • (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3-1)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조사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
  • 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조사하여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I. 서론 11. 6시그마의 개념 22. 6시그마의 DMAIC 프로세스 22.1 정의(Define) 단계 22.2 측정(Measure) 단계 32.5 관리(Control) 단계 53. 사례 분석 - 측정시스템 및 공정능력분석 53.2 측정시스템분석 73.3 공정능력분석 8III. 결론 9참고문헌 9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6시그마, 측정시스템분석, 공정능력분석I. 서론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인 Define(정

  • 품질경영3) 교재의 1장 4절에서는 교육기관인 대학에서 교육의 품질보증을 확보 6시그마프로젝트수집하여 공정능력분석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0k
  • 6시그마 프로젝트를 하나 수집하여 공정능력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 참고로 한국표준협회 홈페이지에서 우수 품질분임조 사례 중 6시그마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참조할 수 있다.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인 Define(정의), Measure(측정), Analyze(분석), Improve(개선), Control(관리)의 단계 중 Measure(측정) 단계에서 측정시스템 및 공정능력분석을 다룬다. (15점)Ⅰ. 서 론세계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하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외국 유명대학의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6111/A%20(42).pdf출처: 한국경영혁신연구회 (http://www.seri.org/forum/costhalf/) 업무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중 p.XX- TQM이 나온 배경 (1980년대 초까지의 미국의 품질관리 활동의 한계점)1) 기업이 단기적인 이윤추구에 몰두하고 장기적 안목에서 품질경영을 못함2) 품질개선이 최고경영층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지 못함3)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 충분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단계에 반영되지 못함4) 전사적인 품질활동의 추진이 없이 Q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