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8 / 2020.1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목차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I. 선별
II. 진단과 적격성 결정
III. 중재 계획
IV. 수행 점검하기와 평가하기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 평가를 하는 목적은 크게 선별, 진단과 적격성 결정, 중재 계획, 그리고 점검과 평가이다(Noonan & McCormick, 2006). 평가의 각 목적은 유아특수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상호 순환적인 관련성을 가진다(Bricker, 1989). 평가의 목적들과 각 목적들 간의 관계성을 설명하고 각 목적에 적합한 대표적 평가도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유아특수교육의 평가체제
I. 선별
선별의 목적은 장애를 지닐 가능성이 있으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는 영유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별검사를 실시할 때는 가족들에게 선별의 목적에 대해 알려 주고 선별 프로그램에의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선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평가 과정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어야 한다(Henderson & Meisels, 1994).
일반적으로 유아의 장애 정도가 심각할수록 일찍 발견된다. 유아가 다운증후군이나 신체적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경우 대부분 의료인이나 가족들은 유아에게 장애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에 관하여...
  • 유아특수교육에 관하여. Ⅰ. 머리말 :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장애유아의 장애를 완화시키기 위해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 당시 장애아동교육은 “의학적 모델”에 의해서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 현황2. 유아특수교육 평가 3. 장애별 유아특수교육 과정1) 교육목표2) 교육편제3)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4. 유아특수교육 환경1) 물리적 환경2) 인적 환경 Ⅲ. 연구대상Ⅳ. 연구결과 1.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의 교육과정 차이는 어떠한가?1) 시각장애 특수학교2) 정신지체 특수학교3) 청각장애 특수학교4) 비장애

  •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및 영향과 교육프로그램들 조사분석
  • Report(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및 영향과 교육프로그램들 조사분석 )목 차Ⅰ. 서론 / 1Ⅱ. 본론 / 11.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 11)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 12)유아특수교육의 목적 / 22.역사적 관점들 31)유아교육의 영향 / 32)유아특수교육의 영향 / 43)장애위험유아(보상교육)의 영향 / 43. 유아특수교육 대상과 평가과정 / 51)대상 / 52)평가과정 / 64. 교육 프로그램 / 81)병원 중심 프로그램 / 82)가정 중심 프로그램 / 83)기관 중심 프로그

  • [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Ⅰ. 서론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낭만주의(romanticism)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3) 진보주의(progressivism) (4) 성숙주의 이론 (5) 정신분석 이론 (6) 행동주의 이론 (7) 인지발달이론 (8)사회적 기초 Ⅱ. 본론1. 특수교육의 정의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3. 특수교육의 필요성4. 특수교육의 기본가정과 원리5. 교육대상의 정의와 분류6.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아동 및 평가 7. 특수교육이 제공되는 환경 8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9.

  • (유아교육4 B형)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유아특수교육의 이해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3) 유아특수교육으로 인한 기대효과2.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아동 및 평가3.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정책분석1) 특수교육의 기회확대2) 통합교육 제공의 확대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4)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4.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5.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Ⅲ.맺으며참고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