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8 / 2020.1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목차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I. 선별
II. 진단과 적격성 결정
III. 중재 계획
IV. 수행 점검하기와 평가하기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육의 평가
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 평가를 하는 목적은 크게 선별, 진단과 적격성 결정, 중재 계획, 그리고 점검과 평가이다(Noonan & McCormick, 2006). 평가의 각 목적은 유아특수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상호 순환적인 관련성을 가진다(Bricker, 1989). 평가의 목적들과 각 목적들 간의 관계성을 설명하고 각 목적에 적합한 대표적 평가도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유아특수교육의 평가체제
I. 선별
선별의 목적은 장애를 지닐 가능성이 있으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는 영유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별검사를 실시할 때는 가족들에게 선별의 목적에 대해 알려 주고 선별 프로그램에의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선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평가 과정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어야 한다(Henderson & Meisels, 1994).
일반적으로 유아의 장애 정도가 심각할수록 일찍 발견된다. 유아가 다운증후군이나 신체적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경우 대부분 의료인이나 가족들은 유아에게 장애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