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의 정의
목차
정신지체의 정의
I.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II.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정의
I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참고문헌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의의 목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먼저, 개념이나 대상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데 있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절대적 진리라는 것은 절대적 정의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는 소크라테스의 믿음과 마찬가지로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는 데 있어정되는 중요하다. 다음으로 정의는 법적인 보호나 장애의 진단과 분류에 필요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어떤 대상을 정신지체로 볼 것인가는 개념의 정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과거 정신지체는 백치(idiot), 우둔(moron), 정신박약(feeble-minded) 등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정신지체 또는 지적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발달가능성을 인정하고 이들의 교육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정의와 구별된다.
지금까지 정신지체의 정의에 많은 영향을 미친 단체는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이 단체가 미국 지능 및 발달지체협회(AAIDD)로 바뀌었다. 이 협회의 명칭이 바뀜에 따라 정신지체라는 용어도 지적 장애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도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장에서도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I.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미국 정신지체협회의 정의는 1921년 이래 여러 차례 재정의되어 왔으며, 2002년 제10판까지 출판된 매뉴얼은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2002년 정의는 본질적으로 1992년에 발표한 미국 정신지체협회의 정의와 큰 차이가 없다.
정신지체는 현재의 기능에 있어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유의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실제적인 적응기능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 영역 중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제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Luckasson et al. 200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
  • 정 신 지 체과목명 : 청소년 이상심리목 차Part 1. 정신지체의 정의Part 2. 정신지체의 역학과 발달과정Part 3. 정신지체의 원인Part 4. 정신지체의 치료와 예방Part 1. 정신지체의 정의Part 1.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의 정의WHO(1975)의 정의- 정신지체란 일반적 지능이 정상인보다 현저하게 낮고(IQ 70이하), 이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곤란이 있으며, 이 문제가 발달시기, 즉 18세 이전에오는 경우를 의미.미국정신지체협회(AAMD)의 정의- 발달기

  • [사회복지]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및 역사fp
  •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및 역사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뇌성마비 장애우(20세 정도)가 대학진학을 하기 위해서 혼자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 장애우는 혼자서 대입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대학에 진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자신과 같은 장애우를 돕고싶다는 자신의 꿈을 말하고 있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그 장애우는 학교재학 중에 자신이 원하는 진로교육을 받았을까? 또 현재 그 장애우가 원하는 직업이 자신에게

  •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정신지체의 특성 및 정신지체아 지도(치료)방법
  • 정신지체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정신지체의 특성 및 정신지체아 지도(치료)방법CONTENT정신지체I. 정신지체의 정의II. 정신지체의 진단적 특징III. 정신지체의 원인IV. 정신지체의 특성V. 정신지체아의 지도* 참고문헌정신지체정신지체아로 판별 받은 부모들이 물어오는 첫 번째 질문은 왜 우리 아이가 정신지체아냐?라고 하는 것이다. 정신지체 혹은 지력장애에 대한 개념을 규정하기란 매우 어려우며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Sattler(197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 심리와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사회적응,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의 정의Ⅲ. 정신지체의 분류Ⅳ. 정신지체의 특성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특성Ⅴ. 정신지체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1) 감염과 중독2) 대사장애와 영양결핍3) 원인불명의 출생 전 영향4) 염색체 이상2. 심리사회적 요인Ⅵ. 정신지체아의 심리1. 정신지체아의 3가지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기술 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 지도방안 분석
  •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기술 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 지도방안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의 정의Ⅲ. 정신지체의 분류Ⅳ. 정신지체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언어 발달3. 학습적 특성Ⅴ. 정신지체의 원인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 발달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Ⅷ. 정신지체아의 교육1. 정신지체아 교육에 있어서의 생활교육2. 가정에서의 정신지체아동Ⅸ. 정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