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의 3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정신지체의 정의의 3요소
목차
정신지체의 정의의 3요소
1.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
2. 적응적 제한성
3. 발달적 시기
* 참고문헌
정신지체의 정의의 3요소
정신지체의 주요 3가지 요소는 유의하게 평균이하인 지적 기능, 적응적 제한성 그리고 발달기 동안에 야기되는 것 등이다.
I.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
지적 기능수행이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특징지어진다는 것은 지적 기능수행을 측정할 목적으로 개발한 한 가지 이상의 개인용 일반지능검사가 포함되는 검사에서 IQ표준 점수가 약 70 내지 75 이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정신지체 아동은 IQ수준이 규준치보다 표준편차가 2 표준편차 (-2 SD)이하에 속하여야 한다(아래의 그림 참조).
[그림] 정상분포 곡선과 지능지수의 관계
II. 적응적 제한성
지적 기능수행이 유의하게 낮다는 것만 가지고 정신지체로 진단해서는 안 되며 이와 동시에 적응기술에 제한이 있다는 증거가 있을 때에만 정신지체로 진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적응기술의 제한범위는 적어도 두 가지 적응기술 영역을 포함할 정도로 넓어야 하며 적응기술 영역은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 등 10개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