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교육 에세이_현대문학사,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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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문학사 수업 중 현대문학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과제로 제출한 파일입니다.

연속성 확보, 시대 파악, 바라보는 시각 등 현대문학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포괄적인 방면에서 서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본문내용
국어 전공을 하고 있지만 대학에 와서 ‘국문학사’라는 과목을 수강하기 전까지는 문학사를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다. 과거 중·고등학교에서 받았던 문학 교육을 떠올려 보면 ‘시험에 나오는’ 작품들을 나열하고 작품과 관련된 지식들을 외우기에만 급급했던 것 같다. “이육사, 청포도 - 조국 광복에 대한 소망”을 노트에 여러 번 반복해서 썼던 기억이 생생하다. 실제로 우리 문학사 교육은 문학적 지식 전달에만 치우쳐 연대별로 작가와 작품을 분류하고, 그 지식을 암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그것도 완전한 ‘문학사’ 형태가 아니라 조각조각으로 제공되는 단편적 지식에 불과하고, 특히나 이 조각들마저 저학년보다는 고학년 교육 과정에 치우쳐 있다. 또한 수업 시간에 가장 중요한 교구인 교과서의 제재들마저 국가가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유익한’ 작품들만이 선정된다. 이러한 편향성은 현대문학사에서는 더더욱 심각하다. 그렇다면 문학사, 특히 시대의 급진적 변화가 두드러졌던 현대문학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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