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교육 에세이_현대문학사,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1 / 2020.12.0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문학사 수업 중 현대문학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과제로 제출한 파일입니다.
연속성 확보, 시대 파악, 바라보는 시각 등 현대문학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지
포괄적인 방면에서 서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본문내용
- 국어 전공을 하고 있지만 대학에 와서 ‘국문학사’라는 과목을 수강하기 전까지는 문학사를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다. 과거 중·고등학교에서 받았던 문학 교육을 떠올려 보면 ‘시험에 나오는’ 작품들을 나열하고 작품과 관련된 지식들을 외우기에만 급급했던 것 같다. “이육사, 청포도 - 조국 광복에 대한 소망”을 노트에 여러 번 반복해서 썼던 기억이 생생하다. 실제로 우리 문학사 교육은 문학적 지식 전달에만 치우쳐 연대별로 작가와 작품을 분류하고, 그 지식을 암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그것도 완전한 ‘문학사’ 형태가 아니라 조각조각으로 제공되는 단편적 지식에 불과하고, 특히나 이 조각들마저 저학년보다는 고학년 교육 과정에 치우쳐 있다. 또한 수업 시간에 가장 중요한 교구인 교과서의 제재들마저 국가가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유익한’ 작품들만이 선정된다. 이러한 편향성은 현대문학사에서는 더더욱 심각하다. 그렇다면 문학사, 특히 시대의 급진적 변화가 두드러졌던 현대문학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할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