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전통적 유아특수과정모형, 자연적 교육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
I. 전통적인 유아특수교육과정 모형
1. 발달적 교육과정 모형
2. 발달-인지적 교육과정 모형
3. 행동주의적 교육과정 모형
II. 자연적 교육과정모형
1. 교수 내용
2. 교수 맥락
3. 교수 방법
4. 평가 방법
* 참고문헌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
우리나라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하면 특수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유치원 교육과정에 의거하며 필요한 경우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을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할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장애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전통적인 교육과정모형들을 소개하고 이들 전통적 모형들이 통합되어 형성된 자연적 교육과정모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I. 전통적인 유아특수교육과정 모형
장애유아를 위한 전통적인 교육과정 모형은 발달적 모형, 발달-인지적 모형, 그리고 행동주의적 모형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