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전통적 유아특수과정모형, 자연적 교육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
I. 전통적인 유아특수교육과정 모형
1. 발달적 교육과정 모형
2. 발달-인지적 교육과정 모형
3. 행동주의적 교육과정 모형
II. 자연적 교육과정모형
1. 교수 내용
2. 교수 맥락
3. 교수 방법
4. 평가 방법
* 참고문헌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모형
우리나라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하면 특수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유치원 교육과정에 의거하며 필요한 경우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을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할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장애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전통적인 교육과정모형들을 소개하고 이들 전통적 모형들이 통합되어 형성된 자연적 교육과정모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I. 전통적인 유아특수교육과정 모형
장애유아를 위한 전통적인 교육과정 모형은 발달적 모형, 발달-인지적 모형, 그리고 행동주의적 모형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목 차 >Ⅰ. 교수적 적합화의 개념 1. 교수 적합화 개념의 이해1) ‘교육과정’과 ‘교수’ 중심의 개념화2) ‘수정’과 ‘적합화’ 중심의 개념화3) 교수 적합화로의 개념화2. 교수적합화의 내의 두 가지 함의1)수정2)조절3)수정과 조절의 필요성3. 교수적합화의 정의와 원리1)정의2)원리4. 교수적합화의 유형1)일상적/전형적 적합화2)실제적/특수화된 적합화5. 교수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위한 수업은 학생 상호간의 협동학습을 유도해야 한다.Ex) 특별한 흥미를 따르거나 취미를 갖도록 하며, 이것은 학급활동과 연결시켜 준다Makekr(1994)는 “영재아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업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의 통제력을 기르고 학업과 또한 삶의 다른 상황에서도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데 있다.”고 주장했다.Piirto(1999)는 영재아와 재능아를 위한 지도 및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한다.①

  • [유아교육]지체장애아 조기교육과정의 모형 탐색
  • 교육과정의 모형은 접근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밖에 없다. 즉, 연령, 장애의 특성,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등에 따라서 각기 다른 모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상 모든 요소들을 고려한 교육과정 모형을 제안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결코 아닐 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하나의 새로운 구성방향으로서 지체장애아의 조기교육을 위한 평생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1. 평생교육의 이념최근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중요성3. 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교육평가의 문제점6. 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3. 유아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유아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