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
목차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
I. 정신지체학생 중심 교육
1. 학업 전 기술 점검하고 지도하기
2. 학교 적응기술 가르치기
3. 실생활 중심의 기능적 교과교육 실행하기
II. 통합학급 차원의 접근
1.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학습공동체 만들기
2. 교육과정 수정하여 적용하기
3. 성공과 실패를 통해 자신에 대해 통찰력 개발시키기
4. 자기결정능력이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자 만들기
5.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활용하기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
정신지체학생이 통합되어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신지체학생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방안과 일반학생과 함께 교육을 받고 생활하는 통합학급 차원에서 접근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I. 정신지체학생 중심 교육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정신지체 학교 교사를 위한 미술영역 관련 연수의 내용으로 어떤 분야가 가장 필요한지에 대한 조사결과 대답은 개별화된 미술 프로그램 안내 등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분야가 39.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미술 치료 분야가 16.8%,장애학생의 형발달단계의 이해에 관한 분야가 15.8%,특수학교 미술영역 교육 분야가 14.9%,기능적 수준 향상을 위한 실기분야가 12.9%의 비율로 나타났다.성별로 보면,미술영역 관련 연수내용에 대하여 여자교사의 40.0%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특성,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부적응행동, 사회적응행동 및 정신지체아의 놀이치료 심층 분석
  •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과 놀이치료1. 적응행동에 관한 개념2. 레크리에이션과 정신지체아동의 행동 변화참고문헌`Ⅰ. 개요미국 정신지체 협회의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에서 사회적 기술의 결함은 정신지체아의 판별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정신지체의 국제적 정의에서는 전반적인 인지적 결함에 더하여 사회적 기술 결함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Bandura(1976)의 사회 학습 이론은 장애아를 위한 사회적 기술과 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장애학생 또는 지적 우수학생에 대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교육의 대상범위는 평균적 학생에 대한 통상의 학교 프로그램보다 특별한 교재 교육기술 교사 등에 의하여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되는 학생이 된다. 영국에서는 전자의 입장을 취하며, 특수교육이 곧 심신장애자 교육인 것이 특징이다. 특수교육의 대상범위는 교육적 지체아맹아 약시아농아 난청아 지체부자유아 허약아 언어장애아 등 10종으로 분류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정신지체 학교 교사를 위한 미술영역 관련 연수의 내용으로 어떤 분야가 가장 필요한지에 대한 조사결과 대답은 개별화된 미술 프로그램 안내 등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분야가 39.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미술 치료 분야가 16.8%,장애학생의 형발달단계의 이해에 관한 분야가 15.8%,특수학교 미술영역 교육 분야가 14.9%,기능적 수준 향상을 위한 실기분야가 12.9%의 비율로 나타났다.성별로 보면,미술영역 관련 연수내용에 대하여 여자교사의 40.0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장애아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시각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3) 교수 보조도구의 선택과 수정Ⅵ.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1) 교사의 배려2) 교육내용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1) 교수방법2) 교사의 역할과 태도 3. 경도 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1) 기능적 학업기술2) 학습준비기술4. 중도 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1) 중도정신지체아 교육의 최선의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