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볼_단원계획안최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2 / 2020.10.2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교육과, #레포트, #과제,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탁구, #농구, 육상, 높이뛰기, 단원계획안, 과정안, 교수학습계획안, PPT자료,
본문내용
1. 단원명 및 단원의 구성
대단원 : 경쟁활동
중단원 : 영역형 경쟁
소단원 : 핸드볼
2. 단원개관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 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경쟁활동은 피하기형, 영역형, 필드형, 네트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 영역형 경쟁은 상대팀 간의 신체적 접촉이 강하며 상대팀의 영역을 침범하여 골을 넣는 활동으로, 주로 볼을 이용한 볼게임의 형태를 띠기 때문에 많은 흥미를 유발한다. 더불어 학습자의 예리한 주의력을 요구한다. 영역형 경쟁에는 축구, 농구, 핸드볼, 럭비, 하키, 풋살 등이 포함된다.
이 중 핸드볼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상대편과 승부를 겨루는 운동으로, 모든 스포츠 경기 중에서 가장 빠른 것 중의 하나이다. 핸드볼은 신체의 각 부위를 고르게 발달시켜 정확성, 균형감각, 판단력 등을 기를 수 있으며 핸드볼은 단체 생활에서 필요한 협동심과 책임감, 리더십, 팔로십 등의 덕목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단원에서는 핸드볼의 이러한 특성과 효과를 바르게 이해하고, 운동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교수 학습 목표 ( 단원 목표 )
(가)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역사를 알고,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경기 방법,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습득하고, 실전에 적용 할 수 있다.
(다) 영역형 경쟁인 핸드볼의 참여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리더십과 팔로십 및 책임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라) 전통적 영역형 경쟁 스포츠인 핸드볼과 새로운 영역형 경쟁 스포츠인 추크볼의 경기 유형, 인물, 기록, 사건 등을 비교 분석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4. 단원 계획안
차시
학습주제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가)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 대한미디어
(나) 체육수업모형 - 대한미디어
(다) 중등학교 1학년 체육교과서 -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배구-공격법 교수학습지도안
  • 안전하게 한다.2. 스파이크시 유의점수직으로 점프상체와 다리의 각도팔 모양3보 도움닫기4보 도움닫기3. 스파이크 연습치는 순간의 손 모양벽을 이용한 연습네트를 이용한 연습스파이크 순간 팔이 펴져 있어야 한다. 벽을 마주보고 2~3보정도 떨어져 발을 앞뒤로 편안한 자세로 취하고 공을 낮게 토스하여 팔에 힘을 빼고 가볍게 스냅을 이용하여 연습두 사람이 네트를 사이에 두고 자신이 토스 하여 네트 밑으로 스파이크 한다. 한 사람씩 번

  • 신문기사문법오류,맞춤법오류사례,띄어쓰기오류사례,맞춤법,신문에서나타난한글문법오류사례
  • 안드레(전18분․3호․안양) → △득점=김대의(후5분․2호), 황연석(후24분․호․이상 성남), 안드레(전18분․3호․안양)♣‘황연석’의 괄호 안에 ‘호’는 몇 호인지 알 수 없다. *이름을 쉼표 없이 나열한 예가 많다.11․14․13 ¶‘현상에서 흔적으로’ ‘1/24초의 의미’ ‘‘얼음조각’ ‘음양’ 시리즈 등 대표작 50여점(→50여 점)을 전시 중인 김구림씨(→김구림 씨)는 → ‘현상에서 흔적으로’, ‘1/24초의 의미’,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안(10점) : 1시간-수업실연(20점) : 10분 구상, 10분 실연(30)실기-체육 : (공통) 육산, 체조, 핸드볼, 농구 (종목별 10점)(지정) 축구, 무용 중 택일 (종목별 10점)-음악 : 가창(양악: 15), 가창(국악: 15), 시창(10), 청음(10)-미술 : 인체소묘(25), 주제가 있는 다양한 표현(25)-디자인․ 공예 : 시각디자인(25), 공예․ 제품디자인(25)50일반적으로 시험계획은 매년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공고되며 공고 직후 원서 접수가 시작된다. 그리고 매년 12월 첫째 주 일요일에 1

  • 학교 체육의 정의 및 행정 변화
  • 안목에서 평생체육으로의 오리엔테이션이 될 수 있을 때에 참다운 국민체육진흥에 보탬이 될 수 있으며, 이같은 의도에서 학교체육 프로그램이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체육의 프로그램은 체조, 육상, 구기, 투기, 수영, 무용, 레크리에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종목이 포함되어야 하며, 각 종목의 단원별 성취목표와 내용수준은 개인의 요구, 특성 또는 교육여건의 정도에 따라 탄력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각 프로그램별로 지도내용의

  • 학교체육의 의의와 변화 및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
  • 안목에서 평생체육으로의 오리엔테이션이 될 수 있을 때에 참다운 국민체육진흥에 보탬이 될 수 있으며, 이같은 의도에서 학교체육 프로그램이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체육의 프로그램은 체조, 육상, 구기, 투기, 수영, 무용, 레크리에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종목이 포함되어야 하며, 각 종목의 단원별 성취목표와 내용수준은 개인의 요구, 특성 또는 교육여건의 정도에 따라 탄력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각 프로그램별로 지도내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