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인지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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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의 인지적 특성
일반적으로 영재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영재아들의 인지적 능력이 탁월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지적으로 매우 우수한 아동을 가르치는 교육자들 중에는 영재아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한다고 확신하는 사람들도 있다.
영재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New1and(1976)는 영재아들은 일반화하는 능력이 빠르고 정확하며, 추상성이 높은 상징을 매우 빠르게 학습할 수 있고, 상징 간의 복잡한 관계를 추론할 수 있으며, 뛰어난 기억력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이경화, 박숙희, 2004).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를 통해 지적 우수아를 선발하여 종단연구를 실시한 Terman과 Oden(1947, 1959)에 따르면, 날카로운 관찰력, 틀림없는 질문, 모든 것에 대한 흥미, 유창한 언어 사용, 뛰어난 읽기능력, 독립적인 판단, 독창적인 생각, 뛰어난 요약능력 등이 영재아의 지적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영재아는 그렇지 않은 아동들보다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분명히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Clark, 1979).
많은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 영재아는 지능, 창의성, 상위인지, 학습 양식과 같은 인지능력이 일반아동보다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먼저, 인간의 지적 능력인 지능(intelligence)에 대한 연구는 100여 년이 넘은 주제이나 지금도 많은 연구자들이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의 어느 분야보다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04년 정규학교 교육과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구분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는 비네에게 검사도구 개발을 요청하였고 이에 비네-시몬 지능검사가 개발되었다.
그 후 100여 년간 지능에 대한 연구가 있었던 만큼, 지능의 개념과 정의 또한 지능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의 수만큼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지능 연구자들의 지능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정의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1/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2/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 3/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다.
Terman과 0den(1947)은 1921년부터 40년간 영재아 종단연구를 통해 영재의 특성을 밝혀냈다. 1, 528명의 영재아들이 참여한 이 연구에서 영재들의 지능은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에서 상위 2%에 속했으며, 이 가운데 1,000명은 평균 지능지수가 151이었으며 나머지도 평균 140을 넘는 정도였다. Terman은 1920년에 영재로 판별된 아동에게 1940년에 다시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지능 상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 이들은 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읽기, 쓰기를 마쳤고 학업성취에서 일반아동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Gallagher(1966)의 연구에 따르면, 영재들은 손의 기민성이 요구되는 쓰기 및 예술 분야와 수학과 방면보다는 읽기에 뛰어났으며, 영재들의 지적인 능력은 지능지수 140 이상으로 이들의 절반 이상이 6세 이전에 읽기가 가능했고, 학교생활에서 앞섰다. 미들의 형제들의 평균 지능지수는 약 129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의 지적 특성은 일반아동보다 일찍 개념 이해를 하며 많이 습득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영재의 창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새롭고 가치 있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영재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Renzulli는 "영재는 어떤 문제나 질문에 대한 아이디어나 해결 방안을 많이 제시하며, 종종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영재들은 제공된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기보다는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지적으로 우수한 아이들은 창의적인 영재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우수한 지적 영재들과 우수한 창의적 영재들의 학업성취력을 비교한 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Getzels & Jackson, 1962)라고 밝히고 있다.
즉, 지적으로 우수한 영재라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해 볼 때 일반적으로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관계는 약 0.2-0.3이며 지능지수 120 이하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 높고 비례관계이나 지능지수 120 이상에서는 상관관계가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영재성의 중요한 요인 중에 창의성이 포함되며 영재 판별 및 선발에서도 창의성검사가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7년부터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검사에서 창의성검사를 포함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탁월한 잠재적 능력을 지닌 영재의 창의성, 도덕성,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함양으로 설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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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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