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유형
<유치원 및 보육시설에 대한 기관평가>
첫째, 미국의 NAEYC가 채택하고 있는 유형으로 민간 전문 단체가 기관의 자발적인 인준 신청을 받고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자체평가, 평가자 방문, 전문가 협의 등을 거쳐 인준 하는 것.
둘째, 영국의 OFSTED의 경우와 같이 국가 기관이 모든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평가 실시,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후속 조치 및 보완을 요구하는 것.
셋째, 호주의 NCAC와 같이 국가의 위탁을 받은 평가인증심의위원회가 평가를 주관, 기관의 질적 수준을 3단계로 구분하여 그 결과에 따라 평가기간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
<세가지 유형의 장 단점>
1. 인준 평가 결과에 대한 공신력 및 재정적인 지원 여부에 초점을 둔다면 행 재정적인 지원이 가능한 정부 기관이나 교육 행정 기관이 인준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유아교육의 전문성에 초점을 두어 유아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단체가 인준을 담당할 수 있다.
3.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민간 단체가 참여하는 형태가 있을 수 있다.
1.국가가 주관하는 기관평가
* 영국의 기관평가 체제 *
교육 고용성과는 별개로 1992년 설립된 교육 기준청이 기관평가를 담당.
주요임무: 정기적인 학교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 정책적인 자문을 제공.
국고 지원을 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학교 평가를 실시, 사립학교의 경우 간접적인 학교평가를 실시.
OFSTED는 nursery school, primary school, secondary school 등을 평가해 왔는데 2001년 9월부터는 childcare 시설에 대해서도 기관평가를 실시.
만 3세와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nursery school에 대한 OFSTED의 평가 지침
1) 평가 목적
nursery school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이를 기초로
기관이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유아들이 만 5세에 의무 교육을 실시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학습 능력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
2) 평가 대상 프로그램
3~4세 유아를 교육하고 있는 국공립 nursery school이
나 국가로 부터 교육보조금을 받고 있는 3~4세 유아가
재원하고 있는 nursery school이 해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