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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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유형
<유치원 및 보육시설에 대한 기관평가>
첫째, 미국의 NAEYC가 채택하고 있는 유형으로 민간 전문 단체가 기관의 자발적인 인준 신청을 받고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자체평가, 평가자 방문, 전문가 협의 등을 거쳐 인준 하는 것.
둘째, 영국의 OFSTED의 경우와 같이 국가 기관이 모든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평가 실시,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후속 조치 및 보완을 요구하는 것.
셋째, 호주의 NCAC와 같이 국가의 위탁을 받은 평가인증심의위원회가 평가를 주관, 기관의 질적 수준을 3단계로 구분하여 그 결과에 따라 평가기간을 다르게 적용하는 것.
<세가지 유형의 장 단점>
1. 인준 평가 결과에 대한 공신력 및 재정적인 지원 여부에 초점을 둔다면 행 재정적인 지원이 가능한 정부 기관이나 교육 행정 기관이 인준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유아교육의 전문성에 초점을 두어 유아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단체가 인준을 담당할 수 있다.
3.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민간 단체가 참여하는 형태가 있을 수 있다.
1.국가가 주관하는 기관평가
* 영국의 기관평가 체제 *
교육 고용성과는 별개로 1992년 설립된 교육 기준청이 기관평가를 담당.
주요임무: 정기적인 학교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 정책적인 자문을 제공.
국고 지원을 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학교 평가를 실시, 사립학교의 경우 간접적인 학교평가를 실시.
OFSTED는 nursery school, primary school, secondary school 등을 평가해 왔는데 2001년 9월부터는 childcare 시설에 대해서도 기관평가를 실시.
만 3세와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nursery school에 대한 OFSTED의 평가 지침
1) 평가 목적
nursery school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이를 기초로
기관이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유아들이 만 5세에 의무 교육을 실시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학습 능력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
2) 평가 대상 프로그램
3~4세 유아를 교육하고 있는 국공립 nursery school이
나 국가로 부터 교육보조금을 받고 있는 3~4세 유아가
재원하고 있는 nursery school이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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