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의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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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 기 림 의 모 더 니 즘
모더니즘이란
광의: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
협의: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
예술상의 모더니즘: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이었으며,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한국 문학의 모더니즘
1931년경 프로문학의 퇴장과 일제강점기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으며, 일명 주지주의라고 일컬었다. 김기림(金起林)이 시의 낭만주의적 요소를 배격하고 시작(詩作) 자체의 의식성을 강조하는 시의 기술주의(技術主義)를 주장하면서 형태화하였다.
김기림
1931년 조선일보 기자로 있으면서 시 고대(苦待)(1931), 날개만 도치면(1931)을 발표한 후, 어머니 어서 일어나요(1932), 오 어머니여(1932), 봄은 전보도 안치고(1932) 등을 발표했다. 1933년 구인회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이상(李箱)과 함께 당시 모더니즘의 대표 주자로 활약했다.이양하, 최재서 등과 함께 주지주의 문학을 소개하는 데 앞장섰으며, 특히 리처즈의 이론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문학이론을 정립했다. <현대시의 기술>(1935), <현대시의 육체>(1935) 등 주지적 시론과 <바다의 향수>(1935), <기상도>(1935) 등 중요한 시들을 계속 발표했다. 해방 후에는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한편, 문학인의 정치 참여를 주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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