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6 / 2019.09.0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 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2. 주요 개념
1) 인지내용
2) 인지구조
(1) 감각운동도식
(2) 상징도식
(3) 조작도식
3) 인지기능
(1) 적응
(2) 조직화
(3) 평형화
3.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5세)
3) 구체적 조작기(6~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II. 피아제 이론이 교육이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이론의 배경
피아제(J. Piaget, 1896~1980)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주의 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 역사학자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였다. 피아제는 아버지로부터 성실성, 꾸준함을 배웠고, 연구에 몰두하면서 어머니가 야기하는 긴장감과 가족갈등을 해소하였다.
피아제는 원래 심리학을 공부한 것이 아니라 생물학을 전공하였고, 어려서부터 학자로서의 천재성이 돋보였다 10세 때에 공원에서 본 알비노(Albino) 참새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고, 고등학교 때 학술지에 게재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은 관련 연구분야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10대 중반에 제네바에 있는 자연사 박물관의 관장이 되어 달라는 요청을 받기도 하였으나, 아직 반바지를 입는 10대 소년이라 응할 수 없다고 정중히 사양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그는 21세 되던 1918년에 뉴샤텔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피아제의 관심은 생명체의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의 발생으로 옮겨갔다.
피아제는 일생 동안 아동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을 연구했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고 불렀다 1920년에 피아제는 파리의 비네(Binet)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드는 일을 하였다. 그는 아동의 반응, 특히 틀린 답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 있는 유형을 따르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아동의 사고는 전적으로 성인과는 다른 사고체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아동의 사고는 그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단계를 형성하는 근거가 되었다. 피아제는 심리학 학위가 아닌 생물학 학위를 받았지만, 아동심리학자로서 그의 명성은 날로 높아져 갔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 인간과교육 공통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년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 정신장애 간호] 알츠하이머 CASE STUDY - 정의, 증상, 진단, 치료방법, 예후, 실제환자 간호진단 / 관리 / 실습계획
- The Lady or The Tiger 해석본
- 바로크 시대의 시대적 배경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1년 (1학기+2학기) 만1세반 관찰일지+관찰평가 20Page
- 조직 유형 및 구조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이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지 진단하고 우리나라 풍토에 적합한 조직 구조 및 유형에 대해 논하시오
- [거미의 생활과 거미줄의 비밀(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거미프로젝트, 절지동물, 상호작용, 스파이더맨, 거미줄치는순서, 거미의종류, 거미의천적
- 분석심리학의 발전과정(역사), 융의 생애와 교육배경
- [특수교육] 장애인 성교육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