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음악에 대해서 - 1 힙합의 역사 2 한국 랩 음악 3 한국 랩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힙합의 역사
힙합은 문화전반을 일컫는 개념이며, 그 문화 속의 한 요소로서 미국의 아프로-아메리칸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힙합의 기원을 과거 미국 농장에서 흑인노예들이 읊조리던 노래에서 찾는가하면, 힙합을 단어 그대로 해서하여 엉덩이를(hip) 들썩거리는(hop)것이 그 의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빌보드가 발표한 공식적인 첫 힙합은 자메이카의 글럽에서 활동하다 미국으로 이주한 Kool Dj Here가 할로윈 파티에서 브레이크 비트를 시도하며 랩을 구사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Kool DJ Here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R&B 나 Funk음반을 자주 틀어주었는데, 그는 때때로 이 음악들의 간주부분을 계속 반복하여 틀어주곤 하였습니다. 이 간주부분에 흥을 돋구기 위하여 소리를 지르기도 했는데, 이것이 바로 랩의 시작이었으나, 그 내용은 관중들 중에 있던 사람들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거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한 의미 없는 두어 마디 정도였습니다.
1970년대 말 Sugar Hill Cang이 <Rappers Delight>라는 음반을 내놓으면서 뉴욕의 흑인 빈민가에서만 불려지던 힙합이 상업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보다 많은 대중들 특히, 백인들에게까지 힙합을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후 힙합음악 산업은 물론 영화 산업, 인쇄 매체 등에 이르는 대중문화 전반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음악적으로 랩과 힙합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랩은 힙합의 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음악적 형식으로 보아 랩은 전통적인 음악적체계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면이 있습니다. 미국의 힙합은 동부로부터 점차 서부로 확산되어 초기의 동부 힙합을 들어보면 음악적인 요소보다는 랩적인 요소가 아주 강하게 나타납니다. 알다시피 랩은 일정한 운율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문보다는 산문에 가깝습니다. 랩이 강조되면 멜로디나 화성은 자연스럽게 약화 될 수밖에없는데 대신 장조되는 것이 리듬입니다. 실제로 초기의 동부 힙합의 많은 곡은 루프라고 부르는 간단한 리듬만 반복될 뿐이며, 그 나머지를채우는 것은 랩입니다. 그것은 음악에 큰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2.한국 랩 음악
90년대 대중음악계의 사건 중에 가장 큰 사건은 랩의 도래입니다. 89년 홍서범의 <김삿갓>이 소개되면서 랩을 시도하였고, 1990년 나미와 붐붐은 국내 최고의 래퍼 신철이 합류하면서 나미의 기성세대에 맞는 음악을젊은 층으로까지 확대시켜 댄스에 랩을 가미한 힙합적 요소를 충분히 보여준 중요한 곡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동안 랩은우리에게 친숙함을 주지 못하여 지나가는 한 장르에 불과하였고, 신해철, 이현우 등에 의해서 다분히 실험적인 습작으로 간간이 표현되었으며 1992년 급기야는 서태지와 아이들에 의해 “한국에서는 랩이 안된다”는 벽이 무너 졌습니다. 이시기에 한국의 대중 대중음악은 매우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서태지 신화는랩이라는 새로운 양식과 함께 출몰 했습니다. <난 알아요>가 수록된 데뷔 앨범은 대중음악사에 있어서 종용필 이후에 처음으로 100만장의 판매고를 뛰어넘는 이변을 보였고, 서태지와 아이들의 2집, 3집이 모두 100만장을 상회해 랩이 상업적으로 성공했음을 보인 가운데 1995년에 나온 4집 역시 랩의 아류인 캥스타랩을 구사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92년 발표한 첫 앨범에 담겨진 곡들은 제각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힙합과 댄스 음악으로부터 전통적인 록 음악, 발라드 등 어느 장르 하나 손대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게다가 각각의 곡 역시 어느 특정한 장르에 한정되기보다 다양한 장르적 특정을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태지의 음악은 아예 장르를 파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한 곡에 여러 장르가 혼합되어있는 것이 였습니다.
서태지는 한국 음악의기존의 조류와 차별화 되고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쏟아 부을 매개체로 랩을 선택하게 되었고 새로운 음악의 연구에 들어 갔습니다. 아무도 아지 못한 랩의 한국화에 성공하고 힙합 리듬을 사용하며 그의 음악적 기반인 록의 접목으로 시작된 음악은 최고 명곡인 <하여가>와 세계수준의 사운드를 보여준 <죽음의늪>, 재즈를 접목한 <마지막 축제> 등의 2집을 발매하게 됩니다.
3.한국 랩의 성립
우리나라에 랩이 보급된 것은 80년대 후반기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장두석, 이봉원이 코미디 프로에 나와 시커먼스 라는 이름으로 랩 Run-DMC의 <You be illing>을한 것이 있지만 이것은 코미디에 불과 했습니다. 신철이 붐붐으로 활동하던 시절 1989년 2월 나미가 부른 <인디언 인형처럼>은 랩음악의 발판이 되어준 댄스음악으로 듣느 세대에서 이미지 세대의 첫 세대이자 디스코가 대중되기 이전의 최초가수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랩을 최초로 시도한 사람은 홍서범, 신해철, 서태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홍서범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1989년 <김삿갓>이라는 조선시대 말기에 음유시인 이였던 김병연 삶을 랩으로 표현한 노래로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비트감과 격렬한 랩이 포함되어 있고, 대중음악에서 쓰이는 기자제 그대로 랩곡을 만들었지만 그 시도와 완성도, 가사의 내용들을 볼 때 대중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왔지만 본격적인 랩 음악으로 보기엔 다소 미흡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청소년문화
  • 2) 개인 중심3) 배타적 문화4) 독자 세력화5.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1) 경쟁과 시험열병의 입시문화2) 청소년의 소외문화3) 일탈증후군의 문화4) 포스트모던의 감각 지향적 문화6.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1) 청소년문화와 사회계급2) 한국 청소년문화의 계급성7. 오늘날 청소년 문화의 특성1) 인터넷과 청소년① 인터넷의 특징과 청소년문화② 인터넷이 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2) 대중매체와 청소년① 대중매체의 특징과 청소년② 대중음악과

  •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
  • 문화산업론 프로젝트 베이비 복스 중국 진출 과정 분석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 진출 과정 분석목 차 Ⅰ. 序 論 21. 들어가며 22. 한류란 무엇인가 2 (1) 한류? 2(2) 중국시장 분석과 문화산업시장으로서의 전망 3(3) 중국 당국의 규제 6(4) 중국 음반 산업 현황과 한류 음악의 확산 7Ⅱ. 本 論 11 1. 베이비 복스 국내 활동 11(1) 결성 과정 11(2) 그룹 특성 및 컨셉 12 (3) 주요 사건 12(4) 활동 상에서의 특징 13 (5) 국내음반 디스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1. 중국내 한류 열풍(1) 중국내 한류 열풍의 원인1) 내적요인2) 외적요인3) 정책적요인(2) 한류 열풍의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 [언어커뮤니케이션] 우리나라 랩 언어의 언어커뮤니케이션
  • 1978년 첫 힙합앨범인 Sugerhill Gang의 Rappers Delight가 발매되었으며, 이때부터 랩은 힙합의 한 장르로서 그 본격적 발전을 시작한 것 이다. 2. 우리나라의 랩 도입우리나라에 랩이 도입된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랩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라임과 플로우의 유무에 따라 그 도입시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랩이라는 것이 다른 일반 음악처럼 멜로디가 없는 대신 그 음악의 리듬을 라임과 플로우로 대신하고, 이것들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1. 중국내 한류 열풍(1) 중국내 한류 열풍의 원인1) 내적요인2) 외적요인3) 정책적요인(2) 한류 열풍의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