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 이론와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류분석 이론+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
1. 부모교육 이론의 발달적 배경
에릭번이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류방법을 개선시키기 위해 개발한 이론
인본주의적 철학에 기초를 두었지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음
정신분석연구소에서 에릭슨의 지도를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인간의 성격에 관심을 두기 시작
1954년부터 상담에 활용되면서 변호사 케이스 상담이 성공하고 이론으로 정립되기 시작
인간의 성격이 인간관계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번의 이론이 부모-자녀관계에 적용되어 부모교육에 활용
자아상태에 근거한 상호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분석함으로써 부모-자녀관계를 개선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음
1. 부모교육 이론의 발달적 배경
◎ 에릭 번(Eric Berne, 1910~1970)
- 다양한 저서를 통해 상호교류 이론을 소개하였음
-’사람들이 구사하는 게임’, ‘안녕하세요?를 한 다음에 무슨 말을 하십니까?’는 상호교류분석의 이론적 토대를 이룸
- 뉴욕 타임즈에 실리기도 하였고, 활발한 활동을 하였음
-번이 작고한 후 해리스, 제임스와, 존즈워드가 번의 이론을 대중에게 알렸음
-교류분석 학회는 전 세계적으로 퍼졌으며, 부모-자녀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음
2. 교류분석 이론의 개념
교류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한 사람의 자극이 주어지면 다른 사람이 반응하는 것을 의미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교류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자세나 몸짓, 언어 등을 통해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데, 이런 변화는 사람 자체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의 마음 속에 있는 자아상태가 변하여 일어난다고 하였음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드는 것이라고 여기는 교류분석 이론의 인간관은 인간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면을 중시하는 입장
→ 자율성과 긍정적으로 설명됨
교류분석의 목표: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율성을 얻는데, 유보되고 포기된 자율성을 증대시키는 것
긍정적인 인간관을 나타내고 있고, 인간은 적절한 현실지향적인 신경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향한 내면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2. 교류분석 이론의 개념
(1) 자아상태
① 부모자아상
프로이드의 초자아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부모나 형제 등 중요한 주변 인물로부터 받아들인 정보가 내면화되어 형성된 자아
양육적 부모자아상태
비판적 부모자아상태
부모가 아동이 필요로 하는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것을 제공해주는 기능이 강함
애정을 베품
헌신적으로 보살펴주는 모습을 보여 줌
지나치면 독립심이나 자립심을 저해함
아동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 예의, 전통, 가치 등을 배우게 만드는 자아상태임
정도가 지나치면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는 지배적이고 통제적인 행동을 취하게 되고, 상대방을 평가하고 책망하는 일에 주력하게 됨
2. 교류분석 이론의 개념
(1) 자아상태
② 성인자아상태
현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 감정이 배제된 채 상황을 다루는 것을 말함
현실에 기초하여 객관적, 논리적, 이성적, 합리적으로 판단하면서 성숙된 태도를 보여 줌
지나치면 사고만 있고 감정이 없게 되거나 실행보다 생각이나 말만 앞서는 유형이 될 수 있음
부모자아와 아동자아와의 활동을 조절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하면서 사고적 생활개념을 발달시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