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상고시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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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고시가에 대하여...


‘고대시가’ ‘상고시가’ ‘상대시가’ ‘상고가요’ ‘상대가요’ 등은 우리 시가의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난 일련의 작품들을 묶어서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들이다. 이처럼 명칭이 통일되지 않아 이것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이하 상고시가로 함) 명칭이 통일되지 않은 이유는 상고시가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것이라기보다 한국시가의 원천을 파악하고자 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의해 편의상 설정된 방편성이 짙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상고시가는 개념 자체부터가 아직은 그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모호함에 싸여 있다. 그것은 특히 상고시가가 순수한 장르적 개념도 아니고 순수한 역사적 개념도 아닌 양자의 복합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 그러하다. 상고시가가 이처럼 개념상에 있어 이중적 모호성을 지닐 수 밖에 없는 것은 연구상의 문제라기보다 오히려 자료적 여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이 전하는 자료는 <공무도하가> <황조가> <구지가> 등 단 세편에 지나지 않고, 신라 유리왕 대의 <도솔가> <회소곡> 등이 이들과 더불어 중심 자료로서 주목할 만하며, 그 밖에 2~5세기 향가문학 형성의 전통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는 <사내악> <치술령곡> <우식악> 등 7, 8편의 보조적 자료가 있을 뿐이다. 더욱이 현전하는 세 편의 작품조차 한역가(漢譯歌)의 형태로 남아있고, 부전가요조차 배경설화도 없이 노래 이름만 전하는 경우가 많아 연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참고문헌

성기옥, 「상고시가」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1992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7
조병화,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글벗사, 1995
김성언, 「구지가의 해석」(『한국 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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