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
Ⅰ. 개요
1. 모래놀이 치료
①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인간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려는 힘이 있다는 가정 아래 출발하는 비언어적이고 비합리적 치료 양식으로, 정신 내적 경험이 정서적, 정신적 동화과정을 거쳐 표현되는 개별화된 놀이형태이다. 내담자는 모래상자에 표현되는 요소에 직면하면서 치료자와 친밀한 경험을 나누게 되고, 또한 여러 가지 소품으로 삼차원의 구상, 추상적 디자인의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모래 그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내부 세계와 접하며 자신의 환타지 세계를 표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② 모래놀이 치료자의 자세
모래놀이치료는 개인의 심리적, 생리적 경험과 탐구적 통합 기능을 함께 자극하기 때문에 치료자 스스로가 모래놀이 경험의 축적과 이를 통한 깊은 자기 탐색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자 스스로가 모래상자 안에서 자유롭게 느낄 때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창의적인 치유가능성을 존중하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다.
치료자의 절제력, 내담자에 대한 깊은 공감, 인간성에의 존중이야말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치료자 자신이 오랜 기간 모래그림을 만들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스로 모래놀이의 즐거움과 정신에 작용하는 모래의 힘을 느껴보아야 하며 이를 통해 자신과 대면할 수 있어야 하고 즐거움, 분노, 고통을 느끼고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모래놀이치료의 기능
내면의 느낌, 지각, 개인의 독특한 정신 내적 현실과 외부세계의 현실 연결
정신의 무의식적이고 비언어적 측면과 의식적이고 언어적인 측면을 연결
존재의 통합된 부분인 놀이, 상상력, 공상의 욕구를 자극
심상사고를 활성화하여 창의성과 자발성을 키워줌
불일치 하는 생각과 느낌, 상상 또는 명확하지 않은 이미지와 의식의 흐름을 물리적으로 창조하며 변형, 인간의 영혼, 마음, 지적능력, 신체를 함께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의 전 존재를 온전하게 드러나게 해 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A+ 놀이치료레포트)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I. 서론 2II. 본론 21. 놀이치료의 개념 2(1) 놀이치료의 정의 2(2) 놀이치료의 목표 22.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33. 놀이치료의 대상 및 필요성 5(1) 놀이치료의 대상 5(2) 놀이치료의 필요성 54. 놀이치료자의 역할 6(1) 놀이 치료자의 태도 6(2) 놀이 치료자의 역할 6(3) 놀이치료자가 갖추어야할 원칙 8가지 75. 놀이치료실의 요건 76. 놀이 도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정의 해소요인 역할극 요인 환상/상상요인 애착형성 요인 관계증진요인 긍정적 정서요인 놀이가 가지는 치료적인 효과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아동의 놀이활동과 대처방식을 알 수 있으며,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시키고, 생활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현하며, 일상생활에서의 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흥미를 갖게 해줄 수 있다. 3) 다양한 놀이치료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제1장 놀이치료-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자체에 만족하는 행위로 제시하고 있다.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 1) Levy의 적극적 놀이치료2) 수동적 놀이치료2. 이론적 배경이 된 Otto Rank의 이론3. 관계놀이치료를 체계화한 학자들 1) Taft(1933)2) Moustakas(1959)Ⅵ. 놀이치료의 대상Ⅶ. 놀이치료의 과정1. 첫 세션 2. 초기 세션3. 중기 세션4. 말기 세션Ⅷ. 놀이치료의 효과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6. 공포의 극복7. 감정의 정화8. 역할

  • 아동 중심 놀이치료
  • 놀이 영역을 탐색해 보고 놀이도구를 넓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사용 다양한 전략 사용 말하는 데에 있어 치료자와 굉장한 어려움을 보여 침묵적은 공간의 놀이영역에서 놀고 장난감도 적게 사용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주길 원함 감정을 좀 더 상징적으로 표현하는데 페인트나 진흙, 모래, 물과 같은 것으로 나타냄 적응 행동부적응 행동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목표, 치료 등과 같은 용어는 아동중심 철학과 일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