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봉산탈춤
봉산탈춤은 오래전부터 황해도 여러 고장에서 추어오던 탈춤의 하나로서 해서탈춤의 대표격이 되는 탈춤이다. 봉산탈춤은 원래 봉산구읍 경수대에서 연희되었으나 1915년경 군청 기타 행정기관이 사리원으로 옮기고 경의선도 개통하게 되어 이 놀이도 그후 사리원 경암산 아래에서 놀아왔다. 해방 후 월남한 몇 분의 연희자들에 의해 1958년 이래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여러차례 수상하였다.
봉산탈춤은 그 극본과 춤 가면, 의상 및 반주음악에 있어 한국가면무극의해서형의 특징을 잘 지니고 있으며 역시 다른 가면무극과 마찬가지로 춤이 주가되고 이에 몸짓, 동작, 재담과 노래가 따르는 형식이다.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에 비하면 그 춤은 뛰는 춤이 많아 활발하며 대륙 전래의 건무의 영향을 생각케 한다. 가면 역시 보다 사실적인 수법으로 특이하다.
그 과장을 크게 7과장으로 나누어 제1과장 사상좌춤, 제2과장 팔목중춤, 제3과장 사당춤, 제4과장 노장춤,(신장수, 취발이춤 포함), 제5과장 사자춤, 제6과장 양반 말뚝이춤, 제7과장 미얄 영감춤을 이 놀이의 내용 역시 산대도감 계통극으로서 다른 가면극과 거의 동일한 주제를 갖고 있다.
1. 벽사진경의식무(사상좌춤과 지노귀굿)
2. 파계승에 대한 풍자
3. 양반에 대한 모욕
4. 일부대처첩의 3각관계와 서민의 생활상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파계승, 몰락한 양반과 그 하인, 무당,사당거사와 기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무속과 불교 신앙과 권선징악의 테두리 안에서 호색과 현실 폭로의 익살과 웃음을 통하여 이상의 주제를 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놀이는 이북지방의 큰 명절인 단오날 주로 연희되었으며 사상좌춤으로 시작하여 굿으로 끝나고 있으나 다른 가면극에 비하여 신앙적 내지는 종교적 의의는 희박하고 민중의 오락적 요소가 훨씬 우세하다.
봉산탈춤의 가면 wrap container content size_ct relatedImageView
술에 취해 비틀비틀 걷는 취발이탈
오늘날의 개그맨 못지않은 재담으로 관중들의 인기도 얻었겠지만 너무 노골적이고 야한 행동을 하여 부녀자들이 외면하게도 하였다. 그러한 취발이가 이 봉산탈춤이라고 해서 별다를까마는 몇 가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관심을 끈다. 우선 봉산탈춤이 가진 특색이기도 한데, 취발이가 여기에선 제법 유식한 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무용의 종류-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0
  • 한국무용의 종류-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0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 [탈춤,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특징과 탈춤의 성격, 탈춤의 기원설 및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분석
  • 탈춤의 종류, 탈춤의 특징과 탈춤의 성격, 탈춤의 기원설 및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분석Ⅰ. 개요Ⅱ. 탈춤의 종류1. 안동 하회 별신굿탈놀이 2. 북청 사자놀음3. 양주별산대 놀이4. 송파 산대놀이5. 봉산 탈춤 6. 강령 탈춤7. 은율 탈춤8. 통영 오광대9. 고성 오광대10. 진주 오광대11. 수영 들놀음12. 동래 들놀음Ⅲ. 탈춤의 특징Ⅳ. 탈춤의 성격Ⅴ. 탈춤의 기원설1. 산대희 기원설 2. 기악 기원설3. 풍농굿 기원설

  • [탈춤] 탈춤의 역사, 탈춤의 특성, 탈춤의 분류, 탈춤의 춤, 탈춤의 공연방식, 봉산탈춤, 고성오광대탈춤, 수영야류(탈춤) 심층 분석
  • 탈춤의 역사, 탈춤의 특성, 탈춤의 분류, 탈춤의 춤, 탈춤의 공연방식, 봉산탈춤, 고성오광대탈춤, 수영야류(탈춤) 심층 분석Ⅰ. 개요Ⅱ. 탈춤의 역사Ⅲ. 탈춤의 특성Ⅳ. 탈춤의 분류Ⅴ. 탈춤의 춤1. 제의적 기능으로서의 탈춤2. 독자적인 마당춤으로서의 춤3. 연극적 기능으로서의 춤 Ⅵ. 탈춤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2. 연희형태3. 악기4. 연희자5. 탈Ⅶ. 봉산탈춤1. 봉산탈춤의 개요2. 봉산탈춤의 특징Ⅷ. 고성오광대탈춤Ⅸ. 수영야류(탈

  • [국어학습지도안] 3. 언어와 세계 `봉산탈춤`수업안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교수 ․ 학습 지도안3. 언어와 세계 (2) 봉산탈춤I. 교재관1. 단원 개관이 단원은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작품의 감상에서 비언어적 및 반언어적 표현 방법과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소설 ‘봄 봄’을 감상하면서 음성 언어 이외의 표현 방법과 장

  • 봉산탈춤을 보고나서
  • 봉산탈춤을 보고나서. 내가 2학기 수업으로 듣고 있는 탈춤 수업 탈춤 수업에 레포트는 탈춤 공연을 직접보고 감상문 적기.솔직히 너무나도 귀찮았고, 어디서 탈춤 공연을 보나 하는 막막함들이 많았다.하지만 다행이 상명대에 탈춤 동아리가 있었고 더욱이 친구가 그 동아리에 소속 되어있었다. 그래서 난 순수히 레포트라는 이유 하나로 상명대에 탈춤 공연을 보러가게 되었다.상명대 탈춤 동아리는 김유경류 봉산탈춤이라고 했다. 내가 그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