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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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
봉산탈춤은 오래전부터 황해도 여러 고장에서 추어오던 탈춤의 하나로서 해서탈춤의 대표격이 되는 탈춤이다. 봉산탈춤은 원래 봉산구읍 경수대에서 연희되었으나 1915년경 군청 기타 행정기관이 사리원으로 옮기고 경의선도 개통하게 되어 이 놀이도 그후 사리원 경암산 아래에서 놀아왔다. 해방 후 월남한 몇 분의 연희자들에 의해 1958년 이래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여러차례 수상하였다.
봉산탈춤은 그 극본과 춤 가면, 의상 및 반주음악에 있어 한국가면무극의해서형의 특징을 잘 지니고 있으며 역시 다른 가면무극과 마찬가지로 춤이 주가되고 이에 몸짓, 동작, 재담과 노래가 따르는 형식이다.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에 비하면 그 춤은 뛰는 춤이 많아 활발하며 대륙 전래의 건무의 영향을 생각케 한다. 가면 역시 보다 사실적인 수법으로 특이하다.
그 과장을 크게 7과장으로 나누어 제1과장 사상좌춤, 제2과장 팔목중춤, 제3과장 사당춤, 제4과장 노장춤,(신장수, 취발이춤 포함), 제5과장 사자춤, 제6과장 양반 말뚝이춤, 제7과장 미얄 영감춤을 이 놀이의 내용 역시 산대도감 계통극으로서 다른 가면극과 거의 동일한 주제를 갖고 있다.
1. 벽사진경의식무(사상좌춤과 지노귀굿)
2. 파계승에 대한 풍자
3. 양반에 대한 모욕
4. 일부대처첩의 3각관계와 서민의 생활상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파계승, 몰락한 양반과 그 하인, 무당,사당거사와 기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무속과 불교 신앙과 권선징악의 테두리 안에서 호색과 현실 폭로의 익살과 웃음을 통하여 이상의 주제를 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놀이는 이북지방의 큰 명절인 단오날 주로 연희되었으며 사상좌춤으로 시작하여 굿으로 끝나고 있으나 다른 가면극에 비하여 신앙적 내지는 종교적 의의는 희박하고 민중의 오락적 요소가 훨씬 우세하다.
봉산탈춤의 가면 wrap container content size_ct relatedImageView
술에 취해 비틀비틀 걷는 취발이탈
오늘날의 개그맨 못지않은 재담으로 관중들의 인기도 얻었겠지만 너무 노골적이고 야한 행동을 하여 부녀자들이 외면하게도 하였다. 그러한 취발이가 이 봉산탈춤이라고 해서 별다를까마는 몇 가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관심을 끈다. 우선 봉산탈춤이 가진 특색이기도 한데, 취발이가 여기에선 제법 유식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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