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종류-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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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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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참고 하시어
큰학업에
진전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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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무
1) 유래 2) 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2. 살풀이
1) 유래 2) 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3. 태평무
1) 유래 2)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4. 춘양전
1) 유래 2)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5. 처용무
1) 유래 2)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6. 강강술래
1) 유래 2)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7. 봉산탈춤
1) 유래 2)의복식 3) 내 용 4) 춤형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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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祭)의 흥이 어깨에서 구체화되어, 리드미컬하게 온몸으로 퍼져 멋으로 승화한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그러나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조선시대로 내려오면서 이러한 한국무용의 특성은 변형되었다.
고려·조선시대의 윤리와 사상의 근저를 이루었던 불교와 유교의 가르침은 자연스럽게 발로되는 감각적 육체의 미를 부정하였고 그 때문에 육체의 노출은 금기(禁忌)로 되어 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한국무용의 특성이 변형·정형화(定型化)된 것이 궁정무용(宮廷舞踊)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궁정무용과 함께 한국무용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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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말복(2000),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김매자(1995), 한국무용사, 삼신각
* 배소심·김영아 편저(1999), 세계무용사, 금광
*성기숙(2000), 춤의 현실과 비평적 인식, 현대미학사, 2000
* 정소연 편저(2007), 무용개론, 도서출판 금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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