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가 철학과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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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가 철학과 논리
1. 명가 철학 이란?
1)중국철학사상 전문적으로 ‘명칭’名과 사실實‘의 본질 및 그 관계를 논한 학파가 바로 명가이다. 명가를 서양학자들은 궤변학파, 논리학파, 또는 변증론파라고 번역하기도 하나, 거기에는 유사성만 찾을 수 있을 뿐, 동의어로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명가 the school of names라고 쓰는 것이 올바르다.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한글판] 중국철학사 제8장 110p 형설출판사 1989.8.10
2. 명가의 철학자들과 그들의 사상
1)혜시의 ‘합동이(合同異)’ 학설
혜시는 대략 기원전 370년에 태어나서 기원전 318년에 죽었다. 그는 송(宋)나라 사람으로 일찍이 위(魏)나라 재상을 지낸 적이 있었는데, 전국 시기에 이른바 ‘합종 정책(合縱政策)’의 실제적 조직자였으며 지주계급 사상가였다. 그는 적들간의 모순 투쟁을 적절히 이용해서 잠시나마 자기 나라의 통치를 유지하였다. 그는 장자와 서로 변론을 한 적이 있었다. 혜시 역시 대단히 박학한 사람이었다. 《장자》 <천하> 편의 기록에 의하면 당시 남쪽 지방에 황료라고 부르는 기인이 있었는데, 혜시를 만나서 하늘은 왜 무너지지 않으며, 땅은 왜 꺼지지 않으며, 바람, 비, 우레, 벼락 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냐고 물었다고 한다. 혜시는 거의 생각하지도 않고 위와 같은 질문에 답변하였다. 아울러 “두루 만물을 말하고” 광범위하게 사물을 인증하여 일반적인 설명을 하였다. 그가 자연 현상에 대해 비교적 전반적인 이해와 풍부한 지식을 소유하였음을 알 수가 있다. <천하> 편에서는 또한 “혜시의 학설은 다방면에 걸쳐 그 책이 다섯 수레에 쌓을 정도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섯 수레의 책이 그의 저작인지 장서인지 판별하기는 힘들지만 대체로 그는 박식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애석하게도 그의 전 저작은 산실되었다.
현재 단편적인 언행만이 《장자》,《순자》,《한비자》,《여씨춘추》 등의 글 속에 산재되어 있다. 혜시에게는 열 가지 명제가 있다.
(1) 지극히 큰 것은 밖이 없는데, 이것을 대일大一이라고 한다. 지극히 작은 것은 안이 없는데, 이것을 소일小一이라고 한다.
(2) 두께가 없는 것은 쌓을 수 없으나 그 크기는 천 리나 된다.
(3) 하늘과 땅은 낮고, 산과 못은 평평하다.
(4) 해는 하늘 한가운데 있는 그 순간이 곧 저무는 것이며, 사물은 막 태어나는 그 순간이 곧 죽어가는 것이다.
(5) 큰 관점에서 보면 같은 것도 작은 관점에서 보면 다른데, 이것을 소동이小同異라고 한다. 만물은 모두 같기도 하고 모두 다르기도 한데, 이것을 대동이大同異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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