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해결 과제와 그 과제가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차 례
1. 미해결과제에 대한 설명
2. 미해결과제에 대한 예시
3. 나의 미해결과제와 영향
‘미해결과제’와 고정된 게슈탈트
미해결과제
‘미해결과제’ 개념은 에너지가 어떻게 차단되고 ‘방해’받는지를 설명하는 게슈탈트 접근의 핵심개념이다. 이는 지속적인 흐름만이 전체, 완전함, 유기체적 단일체로서의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떠오르는 충동이나 욕구는 모두 유기체 주기를 완결 짓기 위해 우리로 하여금 무언가를 하게끔 한다. 그리고 그 무언가를 행하면 그 목적은 충족된다. 그 욕구는 화장실에 가고 싶은 것과 같이 지금-여기의 현실과 관련이 되기도 하며, 부모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것과 같이 현재에서 해결하고 싶은 과거의 미해결 과제와 관련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해결되고 나면 또 다른 미해결 상황이 생겨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인생이 사실 근본적으로는 끝없는 미해결 과제, 즉 미완성된 게슈타트의 연속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한 가지 상황이 해결되고 나면, 또 다른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다(Perls, 1969b: 15).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알아차림의 주기에 따라 편안하고 자발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 욕구는 미해결된 상태로 남게 된다. 어린 시절의 에피소드나 중요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면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적절하게 자신의 주기를 완결시키지 못한다. 예를 들어, 사랑했던 강아지가 죽었는데도 슬퍼하거나 우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던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새로운 애착대상에 대한 애정을 억제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의 그러한 슬픔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허락받지 못한 사람은 나중에 동물이나 인간에 대해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하게 고통이나 짜증, 타인을 향한 분노 등은 자기 주장적 행동으로 해결하거나 혹은 그냥 놓아 버림을 수용함으로써 해소해야 한다. 전자를 숨을 들이쉬는 것에 비유한다면 후자는 숨을 내쉬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해소하지 않으면 경험은 완결되지 못하고 미해결 과제로 남으며, 에너지와 심리적 자원이 ‘미해결 상황’속에서 억압되게 된다.
심리적으로 불완전한 게슈탈트 치료는 신체적으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데, 체념한 자세로 가슴을 웅크리고 있는 자세를 취하거나, 공격적인 자세로 위협하는 듯 습관적으로 숨을 몰아쉬어 가슴을 잔뜩 부풀리기도 한다. 미해결 과제는 과거의 만족스럽지 못했던 관계, 이를테면 부모의 학대에 저항하지 못했다거나 자기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한 아쉬움일 수 있다.
인간의 심리적 에너지는 어느 한 곳에 묶여 있기도 하고, 알아차림으로부터 억압되기도 한다. 이러한 억압은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금-여기에 충분히 반응하면서 삶의 풍요로움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자원을 고갈시켜 버린다. 어린 시절 ‘동생을 사랑하면서도’, ‘형제자매 사이의 경쟁심과 같은 감정 표현이 허용되지 않았던 경우, 성인이 되어 오른쪽 어깨에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원래의 욕구를 등쪽으로 보내면서 치환이 일어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욕구는 원래의 목표에서 벗어나 제대로 해소되는 것도 아니고, 잘 참을 수도 없게 된다. 원래의 상황이 제대로 완결되지도 않고, 이전처럼 경쟁적이지 않을 수도 있는 현재 관계에서 현재 순간을 충분히 만족스럽게 즐길 수도 없기 때문에 신체적 및 심리적 미해결 상황은 ‘종결지으라는 압력’을 계속 준다. 물론 성인의 정신병리는 이러한 단일한 사건으로 발생하기보다는 현재 그 사람의 생활 속에서 다양한 변인들이 얽혀 발생된다.
완결에 대한 욕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