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사회의 배경과 특징과 의미-산업사회와의 연계성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정보사회의 배경과 특징과 의미-산업사회와의 연계성 문제
지식정보사회의 배경은 20세기말에 일어났던 세계적 수준에서의 커다란 세 가지 변화, 정치·경제·기술의 혁신적 변화에서 부터였다.
첫째, 20세기말에 일어났던 가장 커다란 정치적 변화는 냉전체제의 종식이었다. 이로써 탈냉전의 새로운 세계질서가 도래한 것이다. 1990년대 들어 이렇게 급속한 국제관계의 변화는 세계 각국으로 하여금 군사적, 이념적 측면보다는 지식정보사회와 같은 새로운 사회발전 방향에 주목하게 만들었다.
둘째, 냉전체제의 해체는 체제간의 대립을 해소하여 평화의 시대를 열어 갈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새로운 종류의 대립이 발생했다. 이념적인 공동의 적은 사라졌지만, 세계 각국은 세계 시장을 무대로 생존과 국제경쟁력을 놓고 무한 경쟁에 돌입하여 사활을 건 경제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싸움의 승패가 과거와는 달리 자본이나 노동, 자원이 아닌 새로운 요인인 지식정보에 달려 있다는 인식이 기업과 국가관료들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이렇게 확산된 인식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지식정보사회의 역사적 의미와 역할에 대한 관심을 크게 자극했다.
셋째, 20세기말에 이르러 정보통신혁명, 컴퓨터 혁명, 인터넷 혁명, 디지털 혁명과 같은 일련의 혁신적인 기술혁명이 잇달아 일어났다. 이러한 기술혁명이 초래하는 막대한 경제적 효과가 알려지면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화를 통해 국가 발전을 도모하던 방식을 지식정보산업 중심의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인식과 주장이 널리 확산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하여 지식정보사회가 발전하게 되었지만, 또 다른 역사적 배경이 있다. 고전적 자본주의의 부익부 빈익빈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국가가 정책적으로 경제에 개입하여 완화시킴으로써 자본주의가 수정을 겪게 되었다. 수정 자본주의는 대량 생산, 대량 소비, 국가의 경제 개입, 복지 정책 등을 그 근본적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대량 생산은 생산 방식의 대대적인 혁신을 의미했으며, 경제적 생산성의 막대한 향상을 가져왔고, 이전과 비교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엄청난 물량의 제품 생산을 실현시켰다. 이러한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의 특성에 주목하여 조절학파는 이 시기의 자본주의를 ‘포드주의 축적 체제’라고 특징짓게 되었다. 그리고 국가도 고전적 자본주의의 자유방임적 원칙을 버리고 경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적극적으로 경제를 통제하고, 실업·교육·보건 등 국민 복지 정책을 펼쳤다. 그리하여 서구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 근로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자본주의의 역사상 가장 안정을 누릴 때였으며, 국가에 의해 다양한 복지 정책이 실시되었기 때문에 복지 국가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수정 자본주의 시대도 서서히 막을 내리기 시작했다.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고, 기업들이 경영난에 허덕여 문을 닫으면서 실업의 시대로 들어가면서 서구 자본주의는 ‘포스트 포드주의 축적 체제’로 이행하게 된다. 특히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가 강력하게 대두하게 되었다. 신자유주의는 자유로운 기업 활동의 장애물로 간주된 국가의 경제 개입을 배제하고, 모든 것을 시장의 원리에 맡기도록 해야 한다는 경제 정책을 표방했다. 먼저 미국, 영국에서 신자유주의 정책에 따라 경제 구조 조정이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첫째, 그 동안 국가가 관장하고 있었던 철도, 전기, 통신 등 국유 산업부문에 대한 민영화가 추진되었다. 둘째, 사회 복지 제도가 대폭 축소되었다. 사회 복지 비용이 기업의 효율성에 부담이 된다는 것이었다. 셋째, 경제적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책으로 기술 혁신이 도모된다. 이 기술 혁신의 노력이 바로 정보 기술의 개발, 즉 ‘정보 기술혁명’으로 구체화된다. 정부와 민간 차원 모에 걸쳐 정보 기술의 개발 및 산업적 활용에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정보화가 비롯된 것이다.
이와 같이, 정보화는 서구 자본주의가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기술 혁신을 도모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은 첫째, 주된 산업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1970년대 말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와 컴퓨터를 축으로 한 급격한 기술 변동에 의해 산업 구조상의 변동이 일어나면서 제조업 부문의 종사자 수가 줄어들고, 서비스업 부문 취업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농경 사회는 1차 산업이 주가 되었고, 산업 사회는 2차 산업이 주가 되는 사회이며, 후기 산업 사회는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주가 되는 사회가 되었다. 이와 같이, 정보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제조업 분야에서 생산성이 급상승함에 따라서 더 적은 인력으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산업 노동자들이 불필요하게 되어 주된 산업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변화했다.
둘째, 노동의 유형이 육체노동에서 정신노동으로 변화하고 있다. 산업 사회에는 기계와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제조 노동’이 지배적인 유형이었다면, 정보화 시대에서는 서비스 노동이 지배적인 유형이다. 서비스 노동은 사람들 사이의 접촉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정보가 기본 자원이 되는 노동이다. 정보화 시대는 지식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 묘사된다. 산업 사회에서 육체노동이 가치를 창출했다면, 정보화 시대에는 지식 내지 정보가 가치의 원천이 된다.
셋째, 지식정보사회는 현재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구조적인 모순과 한계, 즉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물질자원과 에너지의 고갈, 공해 및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극복하여 풍요로운 삶을 우리 인류에게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생산방식이 소품종 대량생산 위주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위주로 바뀔 것이며, 에너지의 유한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에너지 자원 절약형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욕구와 함께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의 비중이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에너지 소비가 적은 서비스 산업의 비중 증대로 자원 절약형 시스템이 이룩될 것이다. 또한 국제화, 개방화의 추세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국가 간의 교류가 증대될 것이며,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서비스 시장의 국제화, 네트워크화 등에 의해 국제적인 상호 의존관계가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이렇게 정보통신에 의해 물적 재화의 대체와 시간과 거리의 제한을 극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정보의 이용이 보편화되고 다양화됨으로써 새로운 문화로 발전될 것이다.
다섯째, 지식정보사회 내에서는 인간들이 소화해 낼 수 없을 만큼의 방대한 정보가 무질서 무체계적으로 유통되며, 이들을 소화시키지 못함에서 정보과잉 현상이 야기된다. 이로 인해, 정보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인간이 창출될 우려가 있다. 또한 개인적인 정보도 컴퓨터를 통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개인에게 공개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도 발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 과정의 개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달, 그리고 교육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주기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21세기를 대비한 교육 개혁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고도 산업화, 정보 사회화, 세계화등 급격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기초 보통 교육의 질적 향상을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지식과 탐구 과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는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과학의 본질적 요소이다. 제 7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입장은 제 6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사회적․문명사적인 변화의 의미를 학교 과학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한 취지 아래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3 학년에서 10 학년까지 연계성 있는 교

  • [교육사회] 정보,지식사회와 교육
  • 교육사회정보/지식사회와 교육※목차Ⅰ.정보/지식사회의 등장배경과 개념Ⅱ.정보/지식사회의 특징ⅰ정보/지식사회의 장점ⅱ정보/지식사회의 단점ⅲ단점에 대한 교육적 해결방안Ⅲ.정보/지식사회 속의 교육Ⅳ.지식정보화 시대에 한국의 교육은?※그 밖의 관련 기사 ※참고 문헌Ⅰ.정보/지식사회의 등장배경과 개념엘빈 토플러(A. Toffler)에 의하면 인류역사의 변화과정이 농업에서 출발한 제 1의 물결을 시작으로 하여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

  • [경영학] 지식경영
  • 의미한다. 이러한 방식은 점차 진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발전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2.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 환경 등으로 특징지어 지는 초 경쟁환경(Hyper competition)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정보의 다양성과 방

  • [사회복지논문]국민연금제도 형성과정 분석
  • 지식 및 이해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세력에 의한 정책참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즉, 초기의 국민연금의 적용확대 및 전반적인 관리운영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관심 및 논의는 일부 전문가집단이나 관련 이해단체를 중심으로만 이루어 졌다(권문일, 1999). 최균(1995)은 60년대 초반 5.16군사정권이후 90년대 초까지 전개된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변천과정을 특징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 당시의 사회복지정책은 산업화정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