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낭만주의 시대배경과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세기 낭만주의 시대배경과 개념
1. 낭만주의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
낭만주의는 하나의 용어로 정의를 내리기보다는 삶을 대하는 하나의 태도로서 이해해야 한다. 낭만주의는 1780년을 전후하여 고전주의와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감에서 생겨났다. 그 발생에 관해서는 프랑스 혁명의 돌발과 낭만주의의 대두가 거의 동시적이라는 학자들의 의견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여기에 대해 그다지 강한 부정이나 논박을 하는 학자는 없다. 여기서 이 두 사건의 원인이 연관성을 갖는 이유는 불합리성의 등장이다. 프랑스 혁명은 지순한 감정의 바탕에 인간의 생활을 올려놓았으며, 전통주의적이고 계층적인 사회에 의해 지금까지 억압되어왔던 강한 불합리한 힘이 혁명에 의해 고삐가 풀렸다. 낭만주의자들은 이 사건의 전환을 극히 상서롭게 생각했으며, 어떤 의미에서 혁명의 여러 면모를 특징지우는 불합리하거나 무의식적인 충동의 폭발은 이성에 대한 낭만주의의 도전의 신호였다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