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
Ⅰ.연구 배경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여가의 대중화 및 보편화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대부분의 현대인들에게 여가 참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가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접근이 여러 영역에서 할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과거 몇 년전만 해도 여가 연구의 경향은 실태조사 수준에 머물거나 연구주제 또한 매우 제한적이엇으나, 최근들어 여가와 관련된 보다 새롭고 심층적인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권태감이란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느끼는 심리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피로, 불만족, 불안, 불편한 몸, 공격적이거나 신경과민, 외로움 등의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권태감은 주어진 환경 및 상황이 너무 획일적이어서 새로움을 느끼지 못할 때 경험하는 것으로 Ellis(1973)는 OLA(optimal Level of arousal)의 이론을 예로 들면서 권태감을 적정 수준의 자극에 이르지 못한 심리적 상태로 정의 하고 있다.
한편 여가 권태감은 여가 참여시 느끼게 되는 권태로서 흔히‘재미없다’, ‘시간이 아깝다’, ‘할 것이 없다’, 등으로 표현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이영길1980). 즉, 여가 권태감이란 여가 참여시 OLS수준에 이르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입시준비를 위해 거의 모든 시간을 보내야 하는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여가시간 자체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여가 권태감의 결과로 인한 우려는 조금 성급한 감이 들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음의 사실들은 여가 권태감의 연구가 부적합한 것만은 아닌 것을 보여준다.
최근들어 중,고등학생들의 전인교육을 위해 수업내용(특별활동 강화 및 수련활동 삽입) 맟 시간 편성(학업시간의 단축)이 변화되고 있으며, 입시제도 역시 가급적 입시준비로 인한 시간부담을 덜어 주려는 방향으로 개혁되고 있어 앞으로 청소년 여가시간이확보는 과거에 비해 희망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입시준비를 위해 개인의 시간 전부를 보내는 것도 아니며(학생청소년은 전체청소년의 62%), 학생 청소년 중에서도 많은 청소년들이 입시와는 관계없이 무의미하게 그들이 시간을 보내고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여가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학생들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여가 권태감은 청소년의 약물남용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청소년 보호육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Ⅱ.이론적배경
“여가는 자유시간에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사회적 성취 등을 위해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가의 기능
1.긍정적기능
⑴휴식기능-일상생활, 근로생활에서 오는 육체적, 정신적 소모를 보완.회복시켜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창모(1993). 고등학생들의 여가 권태감에 관한 기초연구.
구창모(1989). 청소년과 여가 스포츠. 태근.
권이종(1987). 청소년의 문제와 지도방법. 한국카운셀링연구소(편).
비행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서울: 성화사.
김성이 외(1989).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예방. 체육부.
이영길(1990). 권태감 및 여가권태감과 청소년 약물남용과의 관계.
송병권(2004). 대학생의 여가경험을 통한 여가활동 및 여가제약
인식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3 공통청소년비행 또는 청소년범죄와 관련한 연구주제-학교폭력-를 자유롭게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문헌고찰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0k
  • 청소년 비행 또는 청소년 범죄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정의경찰은 폭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교 내외에서 초중고교 재학생, 중퇴생 또는 준 학생(휴학생, 학원생, 재수생, 검정고시 준비생 등)들이 타인에게 행사하거나 당하는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 성적폭력”으로 정의하며 이를 실무상

  • 방아골 종합 사회복지관 방문 보고서 방아골 종합 사회복지관 개요
  • 계획서 및 평가서 작성법방과후 교실 참관39/19청소년 면접 실습방과후 교실 참관“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 (박노자) 발제준비49/26학습세미나 “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방과후 교실 참관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계획서510/10슈퍼비전 및 계획서 수정방과후 교실 참관610/17미디어 교육 “도토리의 집”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진행중간 평가서710/24실습 중간평가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진행프로그램 평가서810/31노인주간보

  • [사회복지] 자살
  • 치료를 의학적 차원과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앞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자살문제는 다른 사회문제와는 달리 치료란 거의 불가능하다. 치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자살이 실패로 끝난 경우에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살은 예방이 우선이다. 가장 큰 예방은 서로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 옆집에 홀로 사는 노인은 없는가, 뒷집에 어린 청소년이 집안을 혼자 꾸리진 않는가, 우리 주변을 살피는 게 가장 큰 예방일 것이다.

  • 정신분열병 Chronic Schizophrenia에 대한 사례연구
  • 약물남용, 외상 등의 유전 외적인 요인 에 영향을 받음② 환경적 component: 생물학적(감염), 정신적(가족 내 스트레스, 사회경험) (1) 유전 가족은 유전과 환경요인을 공유하므로 두 요인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다양한 유전학적 연구방법 에 의하여 정신분열병의 가족 내 전파에 유전적 요인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 점차 기정사실로 받아들 여지고 있음① Family study- 1차 친족(First degree relatives)인 부모는 5.6%, 형제는 10.1%, 자식

  • [아동복지]청소년비행 예방과 대책
  • < 목 차 >I. 서 론II. 청소년 비행의 개념 정의III. 청소년 비행의 유형과 실태1. 약물남용(흡연과 음주)2. 가 출3. 자 살4. 학교폭력(따돌림)IV.청소년 비행 행동의 원인1.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2) 심리학적 원인3) 사회학적 원인 2. 청소년 비행의 요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와 관련된 요인4) 대중매체의 요인V.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대책1. 부모, 가정의 역할2. 학교, 교사의 역할3. 지역사회와 국가의 역할4. 청소년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