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만화 _베르사이유의 장미 (이케다 리요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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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하는 고전 만화
_베르사이유의 장미 (이케다 리요코)_
‘베르사이유의 장미’라는 만화의 제목을 한 번쯤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1972년 일본에서 처음 연재를 시작한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만화에 열광하는 팬들의 반응이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거론될 정도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연재되었던 오래된 작품이지만, 최근에 다시 봐도 두말않고 몰입할 정도로 강렬한 작품이었다. 프랑스 혁명이라는 무거운 시대적 배경을 두고 실존 인물들의 갈등과 사랑을 그리는(물론 그 실존 인물에서 오스칼은 제외이지만.) 이 작품은 어린 시절 그 작품을 처음 읽었던 나에겐 새로운 느낌이었다. 남자보다 더 멋진 남장여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만화라니. 신선하지 않은가.
이 만화가 나왔던 1872년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80년대, 90년대 초반가지의 사회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여성들의 지위가 사회적으로 많이 소외받고 있었는 상황이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베르사이유의 장미에 열광했던 팬들의 대부분이 오스칼의 열성 팬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많은 여성들이 여성이면서 남성보다 뛰어났던 오스칼을 통해 통쾌함을 느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오스칼이라는 주인공의 캐릭터 뿐만 아니라 이 만화에 등장하는 다른 다양한 인물들은 역사 소설에서 느껴지듯 복잡한 관계 구도를 가진다. 마리 앙투아네트, 페르젠, 앙드레, 로잔느 등의 다른 캐릭터들도 오스칼 못지않은 매력과 개성을 지니고 있는 또다른 주인공들이다
이러한 독특한 개성으로 뭉친 캐릭터들 때문에 이 작품은 더욱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프랑스 혁명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살리려했다. 가상의 인물인 오스칼 외에는 거의가 실존 인물들로서 당시 상황을 보다 자세하게 묘사할 수 있게 했다. 때문에 이 만화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당시, 일본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는 사회적 현상까지 빚어냈다고 한다.
작품이 완결된 지 3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는 이 만화는 그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매체로 재탄생하기도 했다. 애니메이션화는 물론, 일본의 다카라즈카 극단에서 연극화되어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공연이 되기도 하였다. 만화의 배경이 되었던 프랑스에서도 인기가 폭발적이었던 이 작품은 심지어는 실사 영화화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일본과 프랑스 합작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비록 흥행은 실패했지만 ‘베르사이유의 장미’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보여준다.
일본 순정만화계에 새로운 여성주인공상을 제시하면서 수많은 사회적 현상을 낳았으며, 지금까지도 거기에 대한 연구와 관련 자료들이 발표된 작품. 이러한 화려한 전적(?)을 보아도 충분히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순정 만화, 아니 만화계의 영원한 고전 명작으로 자리할 수 있을 것이다.
허나 무엇보다 이 만화를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서 고전으로 남게하는 것은 만화를 읽고 느낄 수 있었던, 당시 혼란스러운 시대 배경 속에서 피어나던 주인공들의 사랑과 그 뒤에 얽힌 고뇌 때문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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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인데, 잘 읽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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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23 23:2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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