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높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동기 높이기
1. 학습동기란?
: 학습활동을 가치 있는 것으로 보며 학습활동을 열심히 하려는 경향성으로서, 어떠한 학 습목표를 향하여 학습행동을 하게 하는 학습자의 모든 심리상태를 의미하고 발생원인에 따라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됨
-내재적 동기 : 과제나 학습 그 자체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학습 그 자체가 궁극적인 지향점인 동기다.
-외재적 동기 : 학습 그 자체가 아닌 학습이 가져오는 결과물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2. 학습동기 평가하기
자신이 선택한 활동을 평가한다.
집중 수준을 평가한다.
노력의 지속성 정도를 평가한다.
3. 성취인의 행동특성
과업지향적 동기 : 성취인은 어렵고 힘든 일, 자신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일에 흥미 를 가지며, 일 그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기고 만족스럽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적절한 도전성 : 성취인은 어느 정도의 도전성이 포함되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 해 내는 과정에 만족한다.
자신감 : 과업 수행에서 보다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고,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취동 기가 낮은 사람에 비해 높은 자신감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태도][학습][수학학습태도][외국어학습태도][협동학습태도][자기주도적 학습태도][수학][외국어][협동학습][자기주도적 학습]수학학습태도, 외국어학습태도, 협동학습태도,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분석
  • 동기유발 조건 3개 항목, 학습자의 내면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특수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략 10개 항목, 그리고 과제와 관련된 도기유발 방략 11개 항목 등이다. 그들은 교사활동은 교사의 수업활동이 학습과제에 따라서 다양해야 한다는 점과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성질에 적응이 될 때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유발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황정규는 학교 학습모형을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변인을 설정하고, 여기에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동기유발 조건 3개 항목, 학습자의 내면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특수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방략 10개 항목, 그리고 과제와 관련된 도기유발 방략 11개 항목 등이다. 그들은 교사활동은 교사의 수업활동이 학습과제에 따라서 다양해야 한다는 점과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성질에 적응이 될 때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유발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황정규는 학교 학습모형을 구성하는 요소중의 하나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변인을 설정하고, 여기에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동기 유발과 동기의 유지, 그리고 그 이후에 원만한 교수 사태를 통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기대해 본다. Dick & Carey의 수업설계를 위한 체제접근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도착점과 수업 분석, 학습자 및 환경을 분석하여 보고, 주의력 결핍 아동을 위한 언어활동을 프로그램화 하여 수행목표와 평가도구, 수업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선정하여 보기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 이후 학교현장을 고려하여 실제성과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 동기에 따른 학습의 효과
  • 높이기 위해서다. 여기에서 칭찬이란 어떠한 일에 대한 보상 이다. 즉, 이 책과 같은 내용은 ‘보상’을 얻기 위한 ‘동기’를 이용하여 성취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동기는 어떠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힘으로 정의되며 (Pintrich & Schunk, 2002),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 간에 높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McDermott, Mordell, & Stoltzfus, 2001; Wang, Haertel, & Wallberg, 1993; Weinstein, 19

  • 행동주의학습이론 발전과정,학습의의, 행동주의학습이론 기본전제,교수학습설계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수정이론,성격이론, 프로그램교수법,비판
  • 학습속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중요한 변인이겠지만, 학습방법이나 과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별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본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수업전략으로서는 외적 동기 유발, 점진적 접근, 반복적 훈련, 다양한 강화 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어떤 유기체가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습동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한다. 또한 학습성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동기의 수준을 높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