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인간과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본문내용
-
인간과 지식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라는 정의를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29033, 참조
“동물의 일원이지만 다른 동물에서 볼 수 없는 고도의 지능을 소유하고 독특한 삶을 영위하는 고등동물이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백과사전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인간이란 동물의 종에 속한다. 하지만 지식을 가지고 있고, 언어를 사용하는 고등동물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왜 인간을 고도의 지능을 소유하고, 독특한 삶을 영위하는 고등동물이라 여기는지, 같은 동물에 속하면서 이렇게 차이를 두는지 이글에서는 이에 대해 알아 보려 한다.
지식이란 무엇인가?
네이버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C%A7%80%EC%8B%9D
지식(知識)은 교육, 학습, 숙련 등을 통해 사람이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등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이외에도 많은 의미를 내포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최근에는 한 사람뿐아니라 집단의 사람이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도 지식이라고 부른다.
넓은 뜻으로는 어떤 사물(事物)에 관하여 명료한 의식을 지니는 것으로서 알고 있는 내용, 알려진 사물의 뜻이 되기도 하며, 사물에 관한 개개의 단편적인 사실적·경험적 인식의 뜻이다. 좁은 의미, 즉 엄밀한 의미로는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나 확실한 의식을 지식이라고 한다. 이 경우에는 사물의 성질, 다른 것과의 관계 등에 관하여 참된 판단을 지닌다는 것을 말한다. 지식은 억설이나 상상과는 달리 보편 타당성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거기에는 사고(思考)의 작용이 곁들인다.
인간과 동물의 정신은 어떻게 다른가?
인간은 사고능력과 언어구사 능력을 가졌다. 이에 따라 서로의 의견을 표현하고 거기에 대한 반응을 보이고 상징적 행위를 하며 점차 자신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하지만 동물들은 자신들만의 아주 간단한 의사소통을 제외하고는 거의 본능에 따라 살아간다. 동물들을 살펴보자면 그저 먹고 자고 번식하고 단지 그 뿐이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종합해서 차이점을 살펴본다면 인간은 사고와 언어가 있어 문화가 있고 동물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창조할 여건조차도 주어지지 않아 문화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정신은 문화로서 표출 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의 유무가 인간과 동물의 정신을 나누는 기준이 된다고 본다.
네이버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B%AC%B8%ED%99%94#.EB.AC.B8.ED.99.94.EC.9D.98_.EC.A0.95.EC.9D.98
문화란? 문화는 예절,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 양식”이라 할 수 있다.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에드워드 버네트 타일러는 1871년 그의 사회인류학 저서에서 “문화 또는 문명이란 제 민족의 양식을 고려할 때 한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법, 도덕, 신념, 예술, 기타 여러 행동 양식을 총괄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에서는 주로 자연과 대립해서 쓰인다고 하였다. 인간을 제외한 자연은 객관적·필연적으로 생기나, 이러한 자연을 소재로 하여 목적 의식을 지닌 인간의 활동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문화’라 한다.
유네스코는 2002년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생활양식, 더부살이,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