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개인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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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사회
1. 파시즘의 이데올로기
파시즘이란 1919년 이탈리아 B.무솔리니가 주장·조직한 국수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반공적인 정치적 주의·운동으로서 이탈리아어인 파쇼(fascio)에서 나온 말이다. 원래 이 말은 묶음[束]이라는 뜻이었으나, 결속·단결의 뜻으로 바뀌었다. 파시즘이 대두하게 되는 배경은 18세기 말부터 누적되어 온 사회적 불안과 제1차 세계대전 후의 만성적 공황 및 전승국·패전국을 막론한 정치적·사회적 불안에서 초래된 각종의 혁명적 기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파시즘이 발생하게 된 배경을 요약해 보자면 ① 국제적 대립과 전쟁위기의 격화 ② 대량적 실업과 공황 ③ 국내정치의 불안정 ④ 기존 정당 ·의회 및 정부의 부패·무능·비능률 등 병리현상(病理現象)의 만연 ⑤ 각종 사회조직의 강화에서 오는 자율적인 균형 회복능력의 상실 ⑥ 정치적 ·사회적 집단 간의 충돌의 격화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위기요인의 격화에 의해 정치체제의 안정과 균형이 파괴되고, 게다가 기존 정치세력이 사태를 효과적으로 수습할 능력을 상실할 경우, 무정부적 진공상태를 메우기 위하여 파시즘이 등장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파시즘’인용
파시즘은 정치적 기능으로 본다면 놀랄 만한 정도로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 즉, 파시즘의 모든 이데올로기는 반혁명과 전쟁에 대한 동원, 그 전제로서의 국민의 강제적 동질화라는 목적에 계통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것이다. 파시즘은 구체적 상황에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유효한 이데올로기로 스스로를 분장한다. 파시즘의 정책에 적절한 이데올로기가 동원되는 것이다.
파시즘의 다양성으로는 관념적 분장을 하고 있으며, 그 밑바닥에 잠재되어있는 일정한 정신 경향과 발상양식을 지적할 수 있다. 예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자국 혹은 자민족 지상 주의적 경향 ②자연적 우월자의 지배라는 관념 ③대중의 잠재적인 창조력이나 이성적 사고력에 대한 깊은 불신과 멸시 ④부인의 사회적 활동 능력에 대한 의혹 ⑤지성과 논리보다도 본능 의사 직관, 육체적 에너지의 중시 ⑥일반적으로 진보의 관념에 대한 냉소적인 반응 ⑦전쟁의 찬미와 항구적인 평화에 대한 비웃음 ⑧사회과학을 무용 내지 위험시하며, 자연과학, 그것도 오로지 군사적인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경향 등이다. 그러나 파시즘에는 일종의 기울어짐이 있는데, 파시즘이 고도화되는 만큼 그 기울기는 더욱 가파르게 되며, 얼핏 보기에 다양한 이데올로기는 결국에는 그런 사고와 감정의 수렁으로 흘러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파시즘에 들어있는 허무주의적 성격을 들 수 있다. 파시즘의 주장의 최후에는 반공이라든가 반유태라든가 하는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요소에 부딪히게 된다. 그것은 파시즘이 현대의 사회적 모순에 대해서 오로지 반혁명과 전쟁으로 답하는 방법 이외에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파시즘이 만들어내는 조직이나 제도는 목표와 이상의 결여에 따라 필연적으로 물신화하게 된다. 마루야마 마사오, 김석근 역, 『현대정치의 사상과 행동』, 한길사, 1997, 349~351쪽 『사고와 표현』, 조선대학교 출판부, 2010, 64~66쪽 재인용
2.성(性)대결, 그 신화를 넘어서
성별 이분법과 보편적 남성성
성별을 가르는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에서 관심의 초점은 성별이 ‘차이’가 어떻게 사고되는가 하는 것이다. 다양한 성별 이분법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은 전통적 규범이다. 이 규범에는 성별간의 위계적 관계와 주종관계가 내포되어 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남성은 ‘교환하는 주체’, 여성은 ‘교환되는 주체’라는 것이다.
전통적이고 위계적인 성별 이분법은 현대로 오면서 그 설득력이 계속 쇠퇴하는 것처럼 보인다. 여성에게도 선거권을 달라는 주장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서 전 세계로 확대되었다. 이와 더불어 성별을 불문하고 능력에 따른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평등주의 담론이 강화되었다. 평등주의는 도입 초반에는 큰 환영을 받았으나. 1970년대 후반부터는 서구에서 평등주의의 맹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평등주의는 공적영역에서는 어느 정도 적용될 수 있었지만, 사적 영역과 일상생활에 뿌리내린 여성 억압을 바꾸지는 못했다.
남성이 보편적 인간의 기준이 되는 한, 여성은 남성적 기준을 충족시킬 때 비로소 평등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미국의 여성 법학자인 리틀던(Littleton)은 이러한 유형을 동화모델(assimilation model)이라고 이름 붙였다. 우리는 주변에서 남자 못지않은 여자들의 성공담을 자주 듣는데, 그 여성들은 대개 결혼을 하지 않거나, 결혼하더라도 아이를 낳지 않거나, 아이를 낳더라도 양육 및 가사노동을 다른 여자가 전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가정 밖의 일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다.
평등주의의 이러한 견해에 대안은 무엇일까.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모성에 대한 적극적 재발견과 보살핌 윤리에 대한 강조로 여성적 윤리를 주장했다. 여성적 윤리는 남성이 수행할 수 없는 모성 역할, 배려와 보살핌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징화되었다. 여성의 강점은 남성의 약점을 전도시키는 방식으로 형상화 되었던 것이다.
심리학자 캐롤 타브리스는 남녀의 차이를 보는 견해를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하였다.
- 여성은 남성과 정반대이며 불완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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