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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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철학
1.인(仁)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정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상은(1971), “중국철학사”, 법문사, p.351.
왜냐하면 인간 내면의 진실한 발로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은 인간의 내 세계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는데 공자는 인간 본성의 실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서는 연유된 것으로 보지 않았다. 論語, 顔淵, 1, 爲人由己 而由人乎哉.
인한 것은 사람의 도리이다. 中庸, 제 20장, 仁者 人也
란 말이 있듯이 인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본성에 내재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은 내 마음 속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각자의 행동으로서 인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은 높고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 어느 곳에서나 상존하므로 인의 존재를 긍정하고 마음속으로부터 인을 구하여 인자되기를 희망하면 인은 항상 가까이 온다는 것이다.
2.애인(愛人)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공자는 애인(愛人)이라 했다. 論語, 顔淵, 樊遲問仁 子曰愛人.
즉, 사회적 인간관계에서 우선 삶을 사랑하는 것이 인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을 사랑하려면 자기 자신의 내면이 확립되어야 한다. 그래서 공자는 “오직 인자라야 사랑할 수 있고 능히 사람을 미워할 수 있다.” 論語, 里仁, 唯仁者 能好人 能惡人
라고 했다. 다시 말하면 애인이라는 말 속에는 사회적인 인간관계 뿐 만 아니라 내면적 인간도 바로 서야 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애인(愛人)은 인의 본질적 의미를 가리키는 개념으로서 사람이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는 사랑의 정을 말하여, 이 애(愛)를 베푸는데는 효제(孝悌)가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고 유가의 모든 덕목은 인의 구체적인
표현임을 알 수 있다.
3효제(孝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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