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역할]교사의 역할은 지식과 기술의 전달자, 학습의 촉진자, 학습의 안내자 등 여러 가지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기능이론, 갈등이론, 인적자본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여러 이론들 중에서 선택하여 간단히 설명하시고, 그 이론을 근거로 위에서 제시한 교사의 역할을 논의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7 / 2019.08.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역할]교사의 역할은 지식과 기술의 전달자, 학습의 촉진자, 학습의 안내자 등 여러 가지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이 중 여러분들은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기능이론, 갈등이론, 인적자본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여러 이론들 중에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우리 교육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고, 개선해 나가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간단히 설명하시고, 그 이론을 근거로 위에서 제시한 교사의 역할을 논의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이론 소개
1) 교사의 역할
2) 기능이론에서의 교직
3) 기능에서 바라본 교사의 교직관
2. 기능이론에 근거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사의 역할은 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 가운데 기능이론은 사회유지의 기능으로써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의 역할 역시 학생들이 사회에 정상적으로 적응하고 사회유지에 기여하는 인재로

Ⅱ.본론

1. 기능이론 소개

김병희 외(공동체, 2009 : 41)의 ‘교육사회학’에 따르면 산업혁명 이후 공업화와 도시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사회는 커지고, 이에 따라 사회구조는 복잡해지고, 기능은 분업으로

2. 기능이론에 근거한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교육을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앞서 살펴본 기능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전문가이자 지식과 기술의 전달자로서 역할 해야 한다.

Ⅲ.결론

‘교육을바꾸는사람들’의 대표 이찬승(2016)이 언론에 기고한 칼럼에 따르면 다가오는 미래의 학교에서는 교사들도 자신들의 경험, 장래 희망, 전문 역량에 따라 역할과 직업을
참고문헌
- 김병희 외 5명(2009). 교육사회학. 공동체
- 김종두(201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이찬승(2016.04.14.). 2030년 바람직한 미래학교 구상, 미래학교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 HUFFPOS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이론은 어떠한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떠한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해명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의 체계이다. 즉 경험에 의해 새로운 능력과 행동특성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칙이나 이론이 학습이론

  • [교육학]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A+리포트)
  • 이론가피아제, 글라저스펠트, 포스노, 콥비고츠키, 월취, 러고프, 저겐위 을 살펴보면 두 구성주의 사이에는 학습관-교수과-교사의 역할관-학습자의 역할관 등에서 상당히 많은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2.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1)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징의 필요성(1) 사회적이란: 사회적 상호작용사회적 구성주의에서의 ‘사회적이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한 의미는 그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에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가지 -3334567888899101111121323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모형 - 문제중심학습모형1. 선정이유기존 교육환경은 학습자의 수동적인 태도와 실제 상황과 동떨어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또한, 교사는 단지 지식의 전달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에 따라 학습자들은 수동적인 지식 수용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배운 지식마저 현실에 적용되기 힘든 부분이 많았고, 수동적인 학습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이론이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이란 학습의 과정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 체계이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데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실험연구가 이어져 오고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 이론중심으로 설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배경, 유래,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교수학습관, 수업원리, 학습모형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사례 중심)
  • 교사들은 질문을 제시한 후 기다리는 시간을 갖는다. 10.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관계를 구성하고, 비유를 생각해 낼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준다. 11. 구성주의적 교사들은 학습 주기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원초적인 관심사를 키워준다. Ⅱ. 구성주의의 배경구성주의는 인간의 지식과 경험은 개개인의 능동적인 참여로 구성된다는 주장을 가진 이론들의 집합으로 여러 학자의 이론의 집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구성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