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지리 - 인류의 기원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Ⅷ. 인류의 기원과 문화
1. 인류의 기원과 진화
1) 유인원 (類人猿)
인류 최초의 조상은 약 2천 만 년 전에 우리 인류에 가장 가까운 유인원군 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생명체로 믿어짐
(1) 오스트랄로피테쿠스 (Australopithecus)
- 유인원보다 인류에 가까운 원인(猿人 : 가장 원시적인 최고의 화석인류)
- 호모(Homo)에 소속시키기에는 너무 원시적이어서 과로 독립 → 오스트랄로피테쿠스과
- 남아프리카 트란스발과 베추아나랜드의 석회동굴에서 처음 발견
- 직립, 작은 체구(50~60파운드), 고릴라와 거의 같은 뇌용적(450~600cc : 현생인류 반)
(2) 호모 하빌리스 (Homo habilis)
- 1960년대 leakey(영국의 인류학자)에 의하여 동아프리카 Olduvai Gorge 에서 발굴
- 화석인 : 원인의 단계에서 벗어나 석기를 의도적 제작 → ‘하빌리스’란 단어 뜻 자체가 도구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 호모 에럭터스보다는 저급하지만 인간의 조상과 직결된다고 생각하여 호모에 소속
(3) 호모 에렉투스 (Homo erectu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지리교육 / 역사교육보다는 일반사회교육에서 배울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지리교육 / 역사교육 학부생들은 이번 공사교육론을 통해서 일반사회, 즉 공민 과목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위에 민주적 가치는 우리의 삶에 아주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하지만 학생들이 가치교육을 통해 가치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의사 결정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할지라도,

  •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 지리적 차이와 책의 제목 그대로인 총, 균, 쇠를 누가 먼저 가졌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후반부로 갈 수록 나는 다이아몬드라는 박사의 말에 점점 더 수긍을 하게 되었지만 말이다.) 아무튼, 내가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왜 인류의 기원이 될 수 있었던 유인원이 한국이지를 못했고, 그런 원시인에게 화물의 기술을 전수해주고 문화를 이끌어 준 것이 한국인이 아니었냐는 점이다. 비록 내 이 얼토당토 없는 상상력은 책을 읽으면서 사라져

  • 연방주의의 개념, 연방주의의 특징, 연방주의의 접근, 연방주의와 의회주의적 연방주의, 연방주의의 평가, 연방주의 사례(아프리카 식민지 관련)
  • ◈ 김계동, 남북한 체제 통합 : 이론과 실제, 국제정치학회 학술 대회 발표 논문, 1996◈ 박기덕 외, 남북한 체제비교와 통합모델의 모색, 세종연구소, 1995◈ 서원우, 미국의 연방공무원의 배상책임법제, 미국헌법연구 제2호, 미국헌법학회, 1991◈ 이석호, 아프리카 탈식민주의 문화론과 근대성, 도서출판 동인, 2001◈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3집 사회주의 연방의 해체에 관한 비교 연구◈ 홍민식, 러시아연방 공산당의 오늘과 내일, 세계문화포럼, 2007

  • 교육학 일반사회과의 성립과 발전과정
  • 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법과사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은 심화선택 과목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4. 마치며우리나라의 사회과는 도입 초기 미국의 사회과를 모방하는 수준이었으나, 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 및 발전상을 반영하여 사회과의 내용과 체제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2,3차 교육과정 시기인 1960-70년대는 우리나라가 근대화, 산업화의 실현을 위해 강력한 중앙집권적 권력 구조를 추구함에 따라 사회과교육은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지리적 특징과 주민생활7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앵글로 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및 주민생활8인간 사회와 역사: 역사의 의미와 역사학습의 목적 이해9.인류의 기원과 고대문명의 형성: 인류의 진화에서 문명의 발생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의 자연환경 극복 및 도구의 제작에 따른 생활상의 변화 과정. 문명 발생 지역의 공통점. 세계4대문명10.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 아시아를 3개의 문화권으로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