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와 지배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와 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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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데올로기와 지배>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와 그 사례
Ⅰ 서론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는 스포츠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여가의 수준에서 부여하는 일반적 흐름에 대한 나름의 자성의 계기를 마련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의 일상과 밀착되어 있는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측면의 반성적 성찰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스포츠가 너무나 일상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그동안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왔던 스포츠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재음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그런 점에서 일례로 지난 6월 월드컵과 지금 한창 벌어지고 있는 아시안게임과 같은 규모가 큰 국제대회에서의 광풍이 온 나라를 사로잡아 버릴 때, 과연 대한민국이 사로잡혀 있던 것이 스포츠 자체인지 아니면 스포츠를 이용한 이데올로기인지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점을 남기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이 책은 그 동안 엘리트 스포츠 일색의 사회 분위기에 젖어있던 우리나라의 스포츠 문화를 비판적으로 조명하고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스포츠 문화에 대해 재성찰 할 수 있는 계기와 함께 새로운 스포츠 문화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란 우리에게 무엇인가?’ 사실 우리가 너무나 가까이 보면서 접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해 이 같은 물음을 던지는 것이 매우 새삼스럽다. 그러나 가만히 따지고 보면 우리가 매일 TV나 신문지상, 혹은 직접 관람하며 익숙하게 접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해 과연 보고 즐기는 것 외에 그다지 심도 있는 물음을 던져본 것 같지 않다. 아마도 스포츠에 대해 갖는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은 그저 보고 즐기는 여가활동의 일부 정도일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가? 여가 활동에 대한 비중이 높아질수록 우리는 스포츠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더 큰 사회적 요소와 연결고리를 찾아내야 한다.
Ⅱ 본론
1.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내용 정리
1장. 현대사회와 스포츠
19세기 영국인들은 산업혁명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 의해 스포츠기구를 설립하여 스포츠를 표준화 하였다. 그 후 스포츠가 확산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교육에 있는데 이 정점에 영국의 퍼블릭 스쿨(사립중등학교)이 있다. 19세기 중반 학생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이라는 내적요소와 산업화된 제국주의 국가 영국의 상황이라는 외적 요소가 결합하여 퍼블릭 스쿨에 스포츠가 도입된 것이다. 또한 보는 스포츠의 발전이 대중매체와 결합하여 프로 스포츠의 오락적 요소를 이용하여 상업적 이익을 얻는 반면 스포츠의 표준화된 이미지를 형성해 전파하는 데도 기여한다.
현대인은 왜 스포츠에 열광하는가? 수용자의 관점에서 스포츠는 스포츠가 제공하는 예측 불가능성, 공격성을 발산할 기회, 모험 욕구의 충족 기회가 된다. 공급자의 관점은 권력의 측면과 산업의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사회통제도구, 사회비판의 칼날을 무디게 하는데 효과적인 수단,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내는데 효과적 수단으로 후자는 대안적인 이윤창출의 창구로 볼 수 있다.
2장. 스포츠는 의미로 가득 차 있다
① 스포츠와 돈 : 스포츠와 돈의 연결되는 네 가지 주요 연결고리는 첫 번째, 많은 스포츠 행위들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하나의 사업으로 조직되어 있다는 것. 두 번째, 어느 정도 수지 균형을 맞춰 재정적인 독립성을 유지하려는 활동. 세 번째, 스포츠 활동이 간접적으로 자본 축적에 도움이 되는 사례. 네 번째, 스포츠 그 자체가 간접적으로 자본 축적에 도움이 되는 사례 등이 있다.
② 스포츠와 정치 : 올림픽은 외적인 과시용 목적, 국내 안정을 위한 대내적 목적으로 이용된다. 그리고 정치적 민주화가 진척된 현대 사회에서도 스포츠는 정치적으로 통제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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