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자기개발계획서와 교사추천서의 서술영역 평가 등 주관적 영역을 없앤 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은 ‘사회통합전형’으로 이름이 바뀌고, 배려대상을 기회균등 전형(기존 경제적 배려대상)에 우선순위를 둬 3단계로 나눠 뽑아야 한다. 그리고 차상위차차상위계층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집안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회균등 전형은 1단계에서만 70%를 선발하는 등 최대 90%가 들어갈 수 있도록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사회다양성(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자기 이해, 자아 개발을 격려해야 한다. 12) 자아 평가, 진단 평가, 표준화 검사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구체적이고 적절한 준거를 사용하여 산출물을 평가해야 한다.변별적 교육과정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은 한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의 내용, 방법, 그리고 산출물 등을 grid를 이용해서 구성하고 정리한다는 점이다. 가. 주제(thesis)의 선택주제의 선택과 이용은 학습 내용, 과정, 산출물을 구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기초로 주
- [교육행정]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등)에 몰리는 수요를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들이 분산시켜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학 고등학교에 제대로 정착할 수 있는 향후과제를 제시해보자. 그 향후과제로서 자율형 사립교육학교와 관련한 사학 정책 재검토하여 공립고등학교 집중 육성 및 교육투자 확대하여야 하며, 학교간,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대책 개발하고 고교체제의 복잡성 해소하며, 자립형 사립고 및 특목고 학생선발 방법 개선하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경기도 내 5개 도시 고교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도입 이전보다 오히려 낮아지고, 같은 기간 전문입시학원의 수는 크게 늘어났다고 보도하고였다. 경기도 교육청이 11월 28일 김의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평준화 도입 이전인 2001년 5개 도시 고2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400점 만점에 233.4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평준화 실시 2년차인 2003년 5개 도시 고2 학생들은 400점 만점에 215.27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2년 전 결과보다 18.1점 낮아졌다. 2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자기 교재를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수를 통해서, 자료를 통해서 다양하게 지원하는 일이다.이제 우리는 국어교사 모두가 자기의 교과서로 수업을 할 수 있는 날을 앞당기기 위해서 새로운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우리의 작업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시킬 것이고 교과서의 역할과 내용에 대한 한차원 높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며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실천의 수준을 높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