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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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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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대의, 2013,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01
서론
목차
02
이론적 배경
03
연구방법
04
연구결과
05
결론
01
01
서론
1. 연구 목적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기억력, 구문 산출능력, 쓰기 능력, 추상적 개념 습득하기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도 지적 장애학생에게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추상적 개념의 어휘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오래 기억하며 복잡한 구문을 산출하여 문장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
①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복문 산출
하여 쓰기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②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추상어
쓰기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③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차례대로
어절 배열하여 문장 쓰기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02
01
서론
2. 연구 문제
03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심상을 활용하여 현실적 물체나 추상적 사상을 마음 속으로 영상화하는 것. 심상은 마음의 눈에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므로 시각적 특성을 지닌 정신적 표출 형태
04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경험을 통해 얻은 내용을 보존하였다가 필요할 때 재생하여 활용하는 전략
유형 : 시연, 조직화, 정교화, 부호화, 심상법, 핵심 단어주제어 기억술, PQ4R 법 등
Baldi : 대다수의 지적 장애학생이 기억전략을 활용한 훈련을 통해 이름들을 파지하는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
기억은 학습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런 기본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른 고차적인 수준의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05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읽거나 들은 문장을 기억하여 회상한 내용을 내적으로 재구성하여 쓰는 활동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정보를 통합하고 개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이야기 구조 개념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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