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대의, 2013,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01
서론
목차
02
이론적 배경
03
연구방법
04
연구결과
05
결론
01
01
서론
1. 연구 목적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기억력, 구문 산출능력, 쓰기 능력, 추상적 개념 습득하기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도 지적 장애학생에게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추상적 개념의 어휘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오래 기억하며 복잡한 구문을 산출하여 문장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
①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복문 산출
하여 쓰기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②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추상어
쓰기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③ 시각적 심상화를 활용한 기억전략이 경도 지적 장애학생의 차례대로
어절 배열하여 문장 쓰기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02
01
서론
2. 연구 문제
03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심상을 활용하여 현실적 물체나 추상적 사상을 마음 속으로 영상화하는 것. 심상은 마음의 눈에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므로 시각적 특성을 지닌 정신적 표출 형태
04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경험을 통해 얻은 내용을 보존하였다가 필요할 때 재생하여 활용하는 전략
유형 : 시연, 조직화, 정교화, 부호화, 심상법, 핵심 단어주제어 기억술, PQ4R 법 등
Baldi : 대다수의 지적 장애학생이 기억전략을 활용한 훈련을 통해 이름들을 파지하는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
기억은 학습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런 기본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른 고차적인 수준의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05
01
서론
3. 용어의 정의
심상법(시각적 심상화)
기억전략
차례대로 문장 재구성하여 쓰기
핵심어법
무핵심어법
쐐기형 기억전략
사슬형 기억전략
읽거나 들은 문장을 기억하여 회상한 내용을 내적으로 재구성하여 쓰는 활동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정보를 통합하고 개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이야기 구조 개념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이태준 문학연구
  • 시각적 이미지로 환치함으로써 정서의 시각화를 이룩한다. 이것은 표현과 묘사, 문장의 맛을 강조했던 상허의 문학론이 작품에서 구현되는 첫 번째 의미이다. 이태준은 인간의 내면에 도사린 정서를 평면적인 언어문자를 통해 시각화하는 것에서 소설의 근대성을 발견하였다. ② 아이러니의 의미 표현과 의미의 간극, 혹은 현상과 실제의 간극을 특징으로 하는 아이러니는 언어가 직접 표현하는 것을 부정하는 차원에 놓여 있고 이는 지적인 독서행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학생의 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인 특성의 하나가 인지 행동의 지체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체학생의 인지구조나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주의나 언어기능, 학습과 기억기능, 학습과 동기형성 및 강화문제 또 학습촉진의 무제 등이 인지기능이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밝히기 위해서 학습기제나 과정, 조사된 기초 연구로서 언어학습,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목 차 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 1) 인지의 구성요인2) 인지발달에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2) 교수 실행 절차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 조선 후기 사행문학과 동아시아 문화교류
  • 쓰기와 중국 인식』, 세종출판사, 2007, pp. 134-159.4) 『연기』 - 견문의 범주화와 중국 담론의 재구성『燕記』는 일자를 무시하고 文集式으로 주제별로 구성한 한문본으로 내용은 중국의 각종 제도, 문화, 풍습의 안내와 중국의 문사들과 필담한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학술적 측면의 연행록이다. 전체 연행체험 중 『간정동필담』에 해당하는 것을 제외한 견문을 선별하여 항목별로 분류한 뒤 소품에 가까운 글로 지어 游記의 형태에 일기를 보완하면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지적인 것으로 구성되어 있음에 비추어 파도(물, 바다)로 비유된 시적 화자의 그리움은 특징적인 것으로 지적될 수 있다. 아마도 이것은 사랑에 관한 한 허약해지고 감성적이 될 수 밖에 dqjt는 청마의 시 정신이 진솔하게 반영되는 데 따른 결과로 이해된다. 김재홍, 「청마 모순의 시학, 극복의 시학」,『소설문학』11권 8호, 1985, p.243~244.3) 교과서 분석유치환의 시유치환의 시가 실린 문학 18종 교과서횟수1. 깃발민중서림, 상문, 두산, 교학(김), 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