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치료] 감각 통합[Sensory Integration]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감각통합의 정의
1) 적응반응을 만들기 위해 뇌에서 감각정보를 조직화하는 처리과정이다.
2)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다.
3) 정상적인 감각 통합 기능은 개개인의 능력에 의존하며, 개개인의 능력이란 중추신경계에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감각 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처리를 진행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이다.

2. 감각통합 치료의 의미
1)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적응 반응을 계획, 조직화하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 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아동작업치료학 6판
아동작업치료 계축문화사, 정민예
1학년 겨울방학 때 실습 선생님께 받은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 자폐증
  • 감각(근육과 관절), 전정기관(중력 및 움직임), 촉각(접촉) 등의 가장 큰 감각 체계들을 다루기 위하여 스쿠터 보드 타기, 그네 이용하기, 천으로 싸기 등의 활동들이 고안되었다. 치료는 아동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우하여 감각 자극을 필요로 한다는 이론에 따라 아동 주도의 놀이로 진행되기도 한다. 감각통합 전략들은 자폐아동들에게 일상적인 일과로 실행될 수 있다. 그러나 감각 통합 전략들은 아직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못하였

  • [사회복지] 유.아동기에 발생하는 여러 장애
  • 치료 및 교육에 관해 28개의 접근방법(예: Feingold 식이요법, Megavitamin, 감각 통합 등)이 발표되었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신문이나 TV에 특보로 소개되어 인기를 끌다가 객관적인 효과를 평가받지 못한 채 사라지곤 하였다. 이에 자폐아 교육의 전문가들과 부모들은 우후죽순 식으로 난무하는 치료 및 교육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증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고, 자폐아동의 치료와 교육방법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의해서 효과적이라고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치료프로그램이나 특수학급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3) Dr. Stanley Greenspan의 모델기본적으로 조기치료 프로그램이나 자폐아를 위한 특수학급은 종합적인 치료프로그램(comprehensive treatment program)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 요소들을 살펴보면, 가. 특수교육학급 내지는 조기교실 나. 행동수정요법적인 요소(특수학급운영에 필수적) 다. 언어치료(거의 대부분의 자폐아가 언어치료를 필요로 함). 라. 작업치료(감각통합훈련을 포함) 마. interactive play th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치료의 이론과 실제, 장혁표외)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40세인 중년기를 전환점으로 인생 전반기에는 자기의 방향이 외부로 지향되어 분화된 자아를 통해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인생 후반기에는 자기의 방향이 내부로 지향되어 자아 자아는 ‘일상의 나’로 ‘경험적 나’이며 자기 안에 자아가 존재하는 것이다.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장혁표외)는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성격심리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감각장애, 정서장애, 교육적,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에 학습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제외된다 (제외 요인). (2) 학습장애와 학습 부진, 학습지진학습장애와 (learning disability) 혼동하기 쉬운 것이 학습부진(under achievement)이다. 둘 다 정상적인 지능 범위 내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이로 인해 2차적 징후(정서장애, 사회적 부적응) 가 비슷하게 관찰된다. 그러나 원인적 측면과 이로 인한 치료 과정 및 예후에는 상당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