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오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낭만주의 오페라
●. 낭만주의 오페라의 대두
19세기의 오페라에는 낭만주의의 모든 양상이 스며들고 있었다. 그 뚜렷한 것으로는 민족주의의 대두, 낭만적인 제재의 사용, 감정을 다루는 표현법 등이었다. 이러한 점으로 알 수 있듯이 이 시대의 오페라에는 구조와 스타일 면에서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 있었다. 오페라 활동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성행되었다.
▷ 이탈리아의 낭만 오페라
베르디를 낳은 이탈리아의 오페라의 시대적인 배경을 보면 다음과 같다. 오페라가 17세기 초에 생겨나면서부터 오페라는 음악적 흥미의 커다란 중심이 되었고, 이탈리아 사람의 생활에도 이 전통이 확고하게 부각되었다. 오페라는 이 시대의 음악에 이탈리아가 행한 유일하고도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이 나라에서는 다른 영역의 음악이 일반적으로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이러한 이탈리아 오페라의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강한 민족적 특성이 만연하여 이탈리아의 오페라는 이탈리아의 북쪽 나라들보다도 보수적이며 낭만주의적인 새로운 시도에는 소극적이었다. 또한 글룩의 오페라 개혁은 사실상 이탈리아 오페라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프랑스의 영향은 오케스트라와 그 음색을 적극적으로 중시하고 그것에 합창을 보다 많이 쓰게 되었다는 점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드라마의 추진성을 확립하기 위해 드라마와 음악간의 보다 좋은 조화를 구하여, 이것이 다시 오페라의 기본적인 목표가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작곡가들은 초자연적인 것이라거나 괴기스런 제재에 바탕을 둔 플롯(plot)에 그다지 쓰지 않았고 극적인 또는 낭만적인 표현에 있어 선율이 가장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되어 천박한 기교주의는 18세기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Verdi는 이탈리아의 성악적 전통의 오페라를 발전 계승시킨다. 그는 유명한 오페라 히트작으로 많이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오페라의 세익스피어, 이탈리아 오페라의 베토벤, 19세기 후반 최고의 작곡가 등 다수의 별명으로 불려진다.
▷ 독일의 낭만 오페라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 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리고 독일은 낭만주의가 가장 화려하게 꽃피웠던 나라였기 때문에 독일 오페라는 낭만주의 운동의 광범위한 발전과 지맥들을 보여준다. 독일에는 이탈리아처럼 오랜 기간에 걸쳐 확립된 오페라 전통은 없었지만 19세기가 되면서 탁월한 위치로 오페라가 차지하게 되었다. 독일 오페라는 프랑스나 이탈리아로부터 많은 것을 도입했으나. 여러 가지 점에서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제재는 중세의 전설, 민간 전설, 요정이야기에서 사용했으며 극의 운영 방법은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이며 마술적인 요소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이탈리아 스타일의 아리아에 더하여 독일 작곡가들은 민요나 민속적인 스타일로 된 선율을 사용했고 극적인 흥미를 높이기 위해 화성이나 오케스트라의 색채 효과를 보다 많이 썼다.
베버의 극음악은 극적이며 서사적인 표현에 있어서 획기적인 업적을 남겼다. 2개의 교향곡을 남기기도 했지만 교향시 방면의 새로운 개척으로 새싹을 틔워 후세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베버의 멜로디는 모차르트의 흐름에 대체로 따른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가락에 풍부한 영감의 기백을 엿볼 수 있다. 품위있고 정갈한 멜로디에 개성이 뚜렷이 나타나 있고 대담한 화성의 사용이 그것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모든 악기의 음역을 최대한으로 구사했으며 각 악기의 특징적인 음색악기 사용에 있어서 새로운 기원을 장만했다.
▷ 프랑스 낭만 오페라
프랑스 파리는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정치, 문화의 중심지뿐만 아니라 유럽의 오페라 중심지로 급부상 하게 되었으며 활발하게 정착된 프랑스 오페라는 위와 같은 영향을 받아 진지한 형태의 특정한 오페라가 생겨나는 등의 현상을 보이며 다른 여러 나라의 오페라 발달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쉬운 예로 베르디와 바그너의 오페라를 들 수 있으며 그들의 오페라 곳곳에서 우리는 그들 또한 프랑스 오페라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랜드 오페라> <오페라 코미크> <서정극> <오페라 부파> 등의 다양한 오페라 장르가 이 속에 존재했으며 후에는 점차적으로 이 장르들의 경계가 흐려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칼 마리아 폰 베버]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의,경향,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업적,오페라 마탄의 사수,제언
  •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의의와 장르별특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경향,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업적,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칼 마리아 폰 베버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의의Ⅲ.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장르별 특성1. 가곡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6. 합창음악7. 표제음악Ⅳ.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경향Ⅴ.

  • 감상문_오페라 라보엠 1부와 2부를 감상하고, 2매 분량의 감상문 한 편을 작
  • 오페라(라보엠) 감상문라보엠 1부와 2부를 감상하고, 2매 분량의 감상문 한 편을 작성하시오.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이 름:1) 푸니치의 에 관하여‘라보엠(La Bohème)은 ’보헤미안‘을 뜻하는 프랑스어이다. 은 성공하지 못한 가난한 청춘 예술가들의 사랑과 예술, 슬픔과 아픔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낭만주의 오페라에 속하며, 현실을 미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거기에 좀 더 격양된 감정의 날 것을 표현하던 이탈리아 베리스

  •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
  • 낭만주의는 19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까지이며 이때는 낭만파 음악의 전성기라고해도 과언이 아니었고 그들은 신 낭만파라고도 불렸다.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적 특성을 보면 일단 초기 낭만주의는 소나타를 포기하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 사용하였다. 그 예로는 가곡과 오페라, 교향시를 중심으로 한 표제음악을 보면 알 수 있다. 가곡에서는 슈베르트에 의해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방식 출현하였고 악기의 개량과

  • 낭만주의 개론 레포트
  • RomanticismMusic & Thought*Presentation Flow낭만주의 시대의 개괄 및 사상가곡 : Schubert 피아노 : Chopin을 중심으로실내악 및 관현악곡 : Mendelssohn , Mahler 오페라 : Verdi, Wagner , PucciniQ & AMusic & Thought*낭만주의 시대의사상과 개괄Music & Thought*낭만주의(Romanticism)•‘le roman’(소설, 이야기)에서 이름 유래낭만주의란?슈베르트의 가곡쇼팽의 피아노멘델스존과 말러오페라시대적 배경사상적 배경-19세기 -프랑스 혁명(계몽주의 사상)-고전주의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
  • 낭만주의는 이 3화음 원칙을 자유로이 확대해서 불협화음과 반음계를 대담하게 구사해 새로운 색채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 내용면에서 시, 문학, 연극과 같은 음악외적 요소를 음악에 연결시켰다. 그래서 낭만주의 음악에서 가곡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문학성이 뛰어난 시와 음악의 결합인 슈베르트, 슈만의 가곡(리트)이 대표적이다. 문학과 극의 결합을 본질로 하는 낭만주의 음악은 특히 오페라와 발레에 있어 놀라운 정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