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래 동요에 대하여
전래동요의 정의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노래로 뚜렷한 작자나 시창자가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서 구전되는 동안에 어린이들의 마음에 맞도록 다듬어지고 형식적인 틀도 어느 정도 잡히게 된 가요이다. empas 백과사전
전래동요의 분류 http://park.dnue.ac.kr/dongyao/what/dongyoo/concept.html
전래동요 > 기재동요 : 구전되는 과정에서 문헌에 정착 기재된 것
--> 문헌 기록동요 : 역사적 사실과 함께 기록에 남게 된 것
--> 소설삽입동요 : 고대소설이나 판소리의 내용 속에 삽입·인용되어 전래된 것
> 구전동요 : 시대의 흐름에 다라 첨삭 소멸되고 다시 발생되는 과정을 거 치다가 현대에 와서야 정리된 것
--> 일반 구전동요 홍양자 「전래 동요를 찾아서」 p.16~45
: 동물·식물요, 애무요, 자장가, 유희요 등
--> 사적 구전동요 : 역사적 관련 속에서 이뤄진 동요로서 강강술래와 같은 것들
전래동요의 시초 http://www.sec.co.kr/corp/pr/cholok/data_1_1.html
옛날의 동요는 한 지역의 영향력 있는 시조 문필가가 즉흥적으로 말을 지어 읊으면 그것이 전수되어 사람들의 귀와 입을 통해 전달되어 널리 펴져 나갔으며 대부분의 전래동요가 성인이나 어린이가 공통적으로 부를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전래동요의 확실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문헌상으로 보면 상고시대의 구지가란 작품에서 시작되어 삼국시대 향가인 서동요를 비롯하여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게 되면서 불교,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5 2 둘째 마당 2 차근차근 알아보며 718
  • 대하여 심화․보충할 수 있도록 ‘한국전래동요’를 권하고, 다음 차시에 학습할 방언 조사 계획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2. 단원 전개 계획소단원명구분차시학습 주제주요 내용 및 활동교과서 쪽수참고 도서및 독서 과제1.아는 것이 힘말․듣․쓰1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에 대하여 알기 ∘‘방아 찧는 방아깨비’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에 대 하여 알아보기38~42•곤충관찰도감

  • 초등음악수업지도안(세안)
  • 대하여 알게 하고 친숙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 전래 동요로 모의 수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여러 종류의 전래 동요가 있었으나 그 중 우리 조는 4학년 1학기에 제시된 ‘나물노래’를 이번 모의 수업의 제재로 선정하였다. 4학년의 첫 제재인 ‘나물노래’는 가사가 재미있고 같은 리듬꼴이 반복되기 때문에 부르기 수월하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전래동요인 나물노래를 부르며 전통 음악을 친숙히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여기에서 사용된 자진모리 장

  • 세계여러나라 지구와 교육 계획안
  • 대하여 이야기 해본다. 자유 선택 활동(9:25 ∼ 10:15)자유 선택 활동 소개 및 계획하기.손씻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10:15 ∼ 10:25)차례로 질서를 지킨다.간식 먹을 준비를 한다.간 식(10:25 ∼ 10:40)제자리에 앉아 맛있게 먹는다.이야기 나누기(10:40 ∼ 11:00)우리는 지구에 살아요정리 및 정돈(11:00 ~ 11:10)활동판을 게시판에 붙여 본다조형 영역(11:10 ~ 11:25)재활용품 표시 도장 찍기급식 준비및 급식 지도(11:25 ∼ 13:00)급식 준비를 한다.식사 예절

  • [교육학] 초등 5학년 금성 교과서 `꿈꾸는 세상으로` 단원 연구
  • 전래동요로 놀이요의 기능이 있다. 놀이요를 통하여 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려 사는 삶을 배우도록 하는 데 그 의미를 두었다. 또한, 처음 도입되는 정간보를 익힘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2. 제재목표1) 정간보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2)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룰 수 있다.3) 놀이를 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4) 강강술래의 여러 가지 놀이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3. 수업자료차 시주요 자료1⋅듣기 자료:

  • 도덕과교육 - 효 - 덕목 선택이유, 의미, 교육적 가치
  • 전래동요를 이용한 효 교육 1. 선정한 자료세상천지 만물중에 사람밖에 또있는가여보시오 시중님네 이내 말쌈을 들어보소이세상에 나온 사람 누구덕으로 나온는가하늘님전 은덕으로 칠성님께 명을 받고지성님전 복을 빌고 아버님전 뼈를 빌고어머님전 살을 빌고 인생일심 탄생하니한두살에 철을 몰라 부모은공 못다갚고인간 칠십이 고래희라 (任,1615) 2. 자료선정의 이유교수님께서 7차 교육과정에서 덕목별 교육에 대해 말씀하실 때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