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의붉은장미 심은진의 영화 욕망의 공간에 대한 메타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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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관점에서 세실리아를 바라보며
-심은진의 [영화-욕망의 공간]에 대한 메타논평
‘카이로의 붉은 장미’ 라는 영화에서 세실리아는 스크린을 두고 톰과의 사이에서는 현실이라는 공간의 인물로써, 길과의 사이에서는 영화라는 공간의 인물로써 묘사되고 있다. 이런 세실리아 이중적인 모습을 심은진은 [영화-욕망의 공간] 이라는 논평에서 ‘관객-주체’라는 단어로 표현하였다. 실제로 영화에서 세실리아는 영화와 현실의 중간에서 각각 영화를 바라보는 관객으로서의 모습과 현실을 바라보는 주체로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다. 영화 속 인물인 톰을 보는 것 자체가 하나의 관객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또한 길과의 만남에서는 영화 속 인물의 특징으로 자신을 현실에 보여주고 길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주체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세실리아는 영화와 현실을 이어주는 매개체라 볼 수 있고 관객-주체가 성립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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