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전시 레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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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시 레이블의 유형
전시에 있어서 모든 레이블은 전체 구성 안에서 뜻이 통해야만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다. 그러나 관람객들이 레이블들을 정해진 순서 없이 접하게 되는 상황에서는 레이블들은 독립적으로 기능해야만 한다.
박물관에서 레이블의 유형들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보편적인 용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몇 몇 기관들은 function기능을 사용한다(예를 들자면, orientation방향설명, introductory서언, caption설명문); 다른 기관들은 placement배치를 사용한다(예를 들자면, walltext벽문, case label, free-standing); 몇 몇 기관들은 기관 내에서 사용하는 구어적인 표현들을 가진다(chat panels, tombstone labels) 그리고 다른 기관들은 레이블에 대해서,기관 내에서 만의 양식이나 어휘에 대한 기준을 발달시킬 정도로 충분한 고찰을 하지 않는다. 레이블들에 부여되는 이름과는 관계없이, 레이블들은 단일한 타이틀로부터 가장 광범한 분류항목과, 일련의 항목들 중의 하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써 개발되어야만 한다. 그러한 모두가 함께 작용해야만 한다.
어떤 전시에서건 가장 중요한 유형의 해석적 레이블은 title표제, introduction소개말, group or section labels그룹이나 구획 레이블, caption설명문 이다. 이들 레이블들은 정보를 조직화하고, 전시가 그런 식으로 보여 지는 것(전시되는 것)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주는 것을 돕는다. 비록 이들 레이블들이 선형적이고 위계질서가 있는 정보로 개발된다 할지라도, 관람객들은 올바른 순서로 레이블들을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이블들은 여전히 내부적인 통합성, 조직화, 디자인을 갖추어야만 한다.
다시 한번 figure1을 참고하고 한 소규모 전시장에서 디자인으로 통합 구성된 여섯 가지 다른 유형의 레이블들을 사용한 것에 주목하라. 각 각의 레이블은 일관된 활자체, 점진적으로 변화 있는 크기, 색의 조합으로 구분되거나 통일된다. 큰 규모의 주제(main title)는 제일 위의 bar에 넣어진다. 부제(subtitle)는 벽 위에 찍히고, 더 작은 규모의 세부구분은 짧은 bar에 적힌 제목들로 표시된다. caption은 벽 위와, 사진과 삽도의 옆에 있는 디오라마(diorama) 아래의 reading rail위에 찍힌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확장된 전자 레이블을 제공할 수도 있다.
비 해석적 레이블에는 ID레이블, 기증자 명판, 길안내와 금지 표시, credit panel이 포함된다. 이들은 이 장의 마지막에 간략히 논의될 것이다. 특정한 요소들을 갖추어야만 하는 쌍방향 전시를 위한 레이블들은 15장에서 소개될 것이다. 여기서는 기초적인 해석적 레이블들을 일반적으로 분류하고, 캡션의 특별한 역할까지 소개하겠다.
해석적 레이블의 유형
Title labels은 전시의 이름을 알려준다. 가장 좋은 title은 관람자들이 그들이 보게 될 전시의 주제에 충분히 관심이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관람자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충분한 정보를 준다.(figure5 참고) 머리 위로 높은 위치에 자리하는 커다란 타이틀들(예를 들면 지상 8feet 이상의 높이)은 관람객들이 놓칠 수도 있으므로 관람객들의 시야 범위 내의 어딘가에서 반복되어야만 한다. 단 하나의 타이틀만 있어야 하고, 그 타이틀은 뮤지엄 전체에서 일관되게 사용-평면계획, 안내책자, 전시, 보도자료 모두에서-되어야한다.
Introductory or Orientation labels은 전시의 조직과 분위기를 결정한다. 대규모의 단순한 평면 계획과 요약 설명이 관람객들이 공간의 크기 구분 주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빠르고 명료한 오리엔테이션은 관람객들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관람객들은 전시에서 볼거리, 들을 거리, 전시물들이 많기 때문에 긴 설명문을 읽으려하지 않는다. 한 문단에 모든 복잡한 생각할 것들이 다 들어있는 내용이 많은 설명문은 사람들이 읽도록 유도하지 못하고 읽기에 쉽지도 않다. 이런 이유로 관람객들이 멈춰 서지 않고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 정보는 짧고 인쇄물은 커야한다.
Section or group labels은 관람객들에게 전시물들, 그림들, 동물들의 하부 분류의 근거에 관한 정보를 준다. ‘이 전시물들이 왜 함께 전시되어있는가?’하는 것이 관람객들의 마음 속에 있는 공통된 질문들이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관람객들이 편안하고, 자신들이 유능하며, 자신들의 경험을 본인이 조절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하기 위하여 답해져야한다. 구역이나 그룹 레이블을 너무 길게 해서 사람들이 읽지 않고 건너뛰게 하지 말라.(figure6 참고) 개념과 디자인이 단일한 것이 명료하고 강한 연속성 있는 메시지를 제공해준다.
그룹 레이블의 또 다른 유형은 전시의 주요 테제에 대한 다른 관점이나 특정 주제에 대한 일련의 다른 의견들을 제시해 줄 수도 있다.
그룹 레이블은 “focus labels”나 “chat panels”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그것들이 표제나 부제보다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고, 캡션보다는 더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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