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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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한류라는 단어를 많이 듣고, 또한 이야기한다. 한류란 한류열풍을 말하기도 하는데 1996년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한류는 우리나라의 이미지이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한류 열풍을 보고 우리나라를 평가하고 한국이란 이런 나라구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류의 모습, 한류의 스타, 드라마, 영화, 음반등이 진정 우리나라의 이미지인가? 한류문화들이 외국의 문화를 차별적으로 받아들여 형성된 우리만의 문화이기도 하지만, 이 문화는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유행되고 있어 우리만의 차별성을 보이기엔, 또한 우리나라의 공동체의식, 백의민족등 우리 고유의 색깔을 말하기엔 역부족이다. 그리고 요즘은 한류의 인기에 중점을 두고 무분별한 수출로 한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왜곡시키는 결과까지 초래하게 되었다. 이대로 한류가 진행된다면 한류문화는 곧 저물 것이다. 이제 진정한 한국의 모습을 문화가 전달해야 할 것이다. 우리고유의 의상인 한복, 지방마다 특색있는 음식, 민요 등은 우리의 조상들이 전해준 아름답고도 또한 역사성도 깊은 것들이 많다. 이제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이지만, 한류의 중심에 서지 못한 "탈춤"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탈춤이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탈춤의 명칭,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어떻게 한류문화로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다.
●본론
1.탈춤이란
탈춤은 그 기원에서 볼 때 생산의 풍성함을 기원하는 원시농요제의나 부락의 안녕, 번영을 비는 부락굿 등이 목표하는 바는 제의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화해인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전승되는 탈춤에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것은 축제적 전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현대적인 탈춤의 전승은 약화된 구성원의 결속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라져 가는 축제의 의미를 부활시킬 수 있다는데서 그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탈춤은 그 기원을 고대 제천행사에서부터 해 온 집단 놀이로서 조선조 앞에 그 형식을 구체화시켰다. 당시 지배계급의 모순 점을 갖은 해학과 풍자로 표현함과 동시에 피지배 생산 계급인 농민들과 한데 어울리는 가운데 노동 과정에서의 노고를 풀고 때론 지배계급에 대항하고 마을이나 개인의 안녕을 기원하는 하나의 연희 형태였다.
탈춤은 희극이다. 그리고 그 속에 민중 생활의 진실된 모습을 담고 있다. 탈을 쓰고 춤과 재담을 적절히 섞어가며 연희하는 극이다. 서구의 연극이 구경꾼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연희하는 반면 탈춤의 구경꾼은 탈 춤판 안에 있다. 그렇듯 우리의 민중들과 함께 공감하고 웃고 어우러지는 것이다. 이렇듯 민중들의 삶 속에서 계급 갈등 서민의 애환, 각종 특권 세력의 횡포를 고발 해 왔던 의식 속에서 민중들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이며 참여적인 삶으로서의 문화를 영위해 나갔다. 또 우리의 역사속에 투영된 탈은 역사적으로 두더지처럼 땅만 파다가 벌레처럼 죽어간 이 땅의 민중들의 얼굴이며 그 숱한 표정들은 우리 민중의 발자취이자 오늘로 이어지는 숨김없는 얼굴이다. 또한 탈춤의 율동은 이 땅의 황토속에서 살다간 민중들의 육체요, 그 몸짓이며 신바람을 일으켰다가 뒤에는 한 민족의 영혼과 분노와 해학이 어울어지는 민중들의 슬기가 담긴 것이다. 탈춤은 민중들이 자신을 창조하고 그 자체를 보존하는 행동을 기술하고 정당화하고 찬미하기 위한 사고의 영역에서 민중들이 행하는 노력의 총체였다.
2.탈춤의 명칭
오늘날 `탈춤`이란 전래되어 온 가면극 모두를 칭한다. 그러나 본래 탈춤이란 황해도 지방에 분포된 가면극만을 일컬었고, 지금의 탈춤의 의미는 가면극이라 불렀었다. 창악이 판소리로, 농악이 풍물로, 부락제가 마을굿으로, 노동요가 일노래로 본래 이름을 되찾아 가면서, 가면극도 탈춤으로 부르게 되었을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60~70년대 대학가를 중심으로 탈, 탈춤, 탈꾼, 탈패라는 말들이 보편화되면서, 가면극에서 탈춤으로 대중화 되었다.다른 이유로는, 탈춤은 탈을 쓰고 말도 하고, 노래도 부르며, 춤추고 노는 연극적 놀이 또는 놀이적인 연극이다. 탈춤에서 대사나 재담도 중요하지만, 탈이나 춤의 독특한 행위(장단을 타는 몸놀림 내지는 춤사위)가 극적으로 연행성을 이끌어 간다는 점에 있다. 탈과 춤과 마당판이 함께 어우러지고, 놀이꾼(연희자)와 구경꾼의 몸짓과 소리를 중요시 한다는 면에서 가면극 보다는 탈춤적인 측면이 훨씬 가깝다는 것이다.
3.탈춤의 특징
탈춤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탈을 쓴 상태에서만이 판이 이루어지므로 그 독특함이 탈춤이라는 장르로 독립되는 것이다. 전적으로 그 배역이 되어 연기하게 되는 것도 아니고 배역과 상관없는 본인으로 나서는 것도 아닌 것이다. 탈꾼들이 감정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수시로 놓치고 자신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 이 때문이다. 심지어 그는 자기가 맞은 배역까지도 스스로 객관화하여 공격하고 웃기도 한다. 또한 춤을 기반으로 한다. 기본 춤동작이 제대로 익혀지지 못하면 하다못해 대사만 칠 때에도 그 모습이 자연스럽지 않다. 마찬가지로 춤을 멋드러지게 춘들 재담이 맛이 나지 않는 다면 그 탈춤 또한 어색해 보인다. 탈춤에서는 공통적으로 매마당에 걸쳐 재담뒤에 춤이, 춤뒤에 재담이 따라다닌다 싶을 정도로 이어지거나 함께 하며 독특한 극적 연행성을 이끌어 낸다. 여기에 소리가 곁들여 진다. 대결무나 거리춤등을 시작하는 불림에서도 한 장단 정도의 불림을 하곤한다. 취발이는 천자문등을 하며, 무당도 진오귀굿속에서 소리를 한다. 극중 인물들이 소리를 하거나 춤을 출 때에는 3현 6각의 악사들이 반주를 한다. 악사들의 장단은 극을 흥을 돋구기도 하고 박진감을 주기도 하며 정리해주기도 한다.
탈춤은 탈판 자체가 액을 떼고 복을 빌기 위한 한바탕 놀이판이기 때문에 신명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또 탈꾼들이 얼쑤 좋다 잘한다 하는 추임새를 넣어 준다든가 탈꾼과 구경꾼과의 즉흥적인 질문, 대답은 점차 고조되는 신명이 탈 판의 마지막에 집단적으로 터져 나옴으로써 집단적 신명을 이루는 것이다. 집단성은 서로가 공동체임을 확인하고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원형의 무대는 탈꾼과 구경꾼뿐만 아니라 구경꾼과 구경꾼까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해주며 공동의 관심사를 판에 끌어들여 함께 해결하고자 하고 구경꾼이 단지 구경만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뒷풀이에서 어우러져 대동을 이루는 것은 탈춤이 공동체성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또한 탈춤은 시대의 전형성을 갖는다. 각 등장 인물들은 그 사회성을 대변하고 있는데 등장 인물의 탈을 보더라도 거기에 담긴 사연들을 대강은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탈이 만들어짐에 있어서 한 인물에 대한 인상은 그 사회적 위치와 상황을 대변하고 민중의 시대적 희망을 포함하면서 형성되어지기 때문이 다. 거기에 춤이나 노래가 등장 인물의 전형성을 확실히 나타내고 있다. 전통 탈춤에서 볼 수 있는 노장, 소무, 양반들, 말뚝이, 할멈 등이 시대적 인물로서의 전형성을 띠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탈춤에는 어떤 공연 방식에도 볼 수 없는 종합성을 갖는다. 즉 노래, 춤, 재담, 촌극, 탈, 풍물 등의 모 든 양식들이 탈춤에 담겨져 각각의 극적 효과를 가지면서 어울리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든 예술 양식 이 총체적으로 어울리고 가락과 박을 타며 판 전체로 출렁거리는 탈 판 특유의 총체적 예술 양식을 의미한다. 이를 일컬어 신명적 예술 양식이라 해도 좋은 데 이 신명성은 새로운 민중예술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결론
앞에서 우리는 탈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탈춤이 민중 예술, 민중 문화의 모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문화에 대한 주인 의식, 주체 의식이나 탈춤 구조에 있어서의 종합적 성격 때문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그것이 갖는 공동체를 향한 탈춤 정신 때문이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농촌 공동체 사회에서 연희되어진 탈춤이 탈꾼과 구경꾼, 구경꾼과 구경꾼이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원형의 무대적 조건에서부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사건의 진행, 탈판 진행에 있어서의 구경꾼의 적극적 개입, 뒷풀이에서의 집단적 신명, 이런 모든 것들이 공동체 사회에서 공동체적 삶을 지향했던 탈춤 정신의 표현이었다. 탈춤은 벽사의식(귀신을 물리치는 의식), 파계승에 대한 풍자, 지배계급의 신분적 특권과 무능력을 풍자, 처첩사이의 갈등, 서민들의 삶과 애환을 담아 냄으로써 우리 민족의 역사를 몸으로 표현한다. 이렇듯 탈춤은 우리의 역사 속에 묻어나는 양반계급부터 일반 서민들의 삶까지 모두 나타낸다. 또한 근대생활에 맞게 재 창조된 탈춤으로 정치문제등을 풍자하기도 한다. 다른 나라에게 보여 주기 부끄러운 모습일수도 있으나 부끄러워 하기에 앞서 노래, 춤, 재담, 촌극, 탈, 풍물 등의 모든 양식들이 접목되어 있는 탈춤의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앞장서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욱동 「탈춤의 미학」현암사. 1994 김재철 「조선연극사」조선어문학회, 1933
양재연 「산대도감극에 취하여」중앙대30주년기념논문집
이두현 「한국의 가면극」일지사. 1979참고
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홍성사
이혜구 「산대극와 기악」국민음악연구사
이강숙 「봉산탈춤」한국예술중합학교. 2000
http://www.koreandb.net/mask/mask_index.htm
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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