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시인과 시 진은영 시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소비자 특성, 정보 탐색, 그리고 성별의 차이에 따른 다이어트 구매 현황과 다이어트에 대한 인지도, 그리고, 나아가서 구매현황과 여러 요인들에 의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트를 일상생활의 소비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즉, 다이어트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현황, 그에 따른 만족도를 생활 속의 소비행태에 따라 구분하였다. 20대의 소비를 여러 분류로 나눌 수는 있겠지만, 일상생활 속에서의 소비와 다이어트를 접목시키고 원활한 설명을 하기위하여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외모추구와 건강추구의 소비성향특성으로 나누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20대의 남녀 학생 간의 다이어트에 대한 인식과 구매유형, 그로인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구매 상품에 따라 다이어트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개인의 소득에 따라 구매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를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조사에 앞서 사회 변화에 따른 다이어트의 의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이어트(Diet)의 정의
본래의 다이어트의 의미, 즉, 다이어트의 사전적 의미는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이다. 그러나, 현대 우리사회에서는 다이어트의 의미가 최근 5년 동안 웰빙트렌드와 맞물려져 건강과 관련된 단어로 그 의미가 변질되어 이슈화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는 과학과 편의시설의 발달로 편리성 추구와 서양화된 음식문화 등의 요인에 의하여 비만인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비만은 건강에 부정적 역할을 하고 많은 합병증 등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나 대중매체, 언론 등을 통하여 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대중매체와 통신수단의 발달로 다이어트란 말은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다.
여기서의 ‘다이어트’의 의미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단순히 절식의 의미를 넘어선 ‘건강과 관련된 모든 행위’를 일컫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변화된 다이어트의 의미로 다이어트를 정의하며 연구에 초점을 두기로 하였다.
Ⅱ. 연구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