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서양문학에 비친 동양의 사상`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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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동서양은 흑백으로 나눌수 있는 이분법적 공간이 아니다. 그들은 고대로부터 끊임없이 교류했고 물건의 교류는 곧 문화의 교류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 다른 둘은 서로 같은 생각을 했을수도 있다. 서양문학에 비친 동양의 사상은 서양 문학속에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동양적 사상에 대한 글이다. 요약문이므로 책의 중요문장을 뽑아 정리했음을 미리 숙지시켜야 함은 물론이다.


*요약문
나르바나의 시학;불교적-포스트모던적 영문학 읽기 에서는 근대주의 담론과 탈근대 담론을 명확히 나눌수 있는 하나는 세계에 대한 가장 급진적 해체의식을 내포하는 관계론적 사유인 것으로 보인다. 구조주의, 포스트 구조주의, 해체론을 위시한 포스트 모던적 담론의 공통된 관심은 인간의 자아를 포함하여 일체 현상의 본질, 구조, 의미, 진리, 실재 등 모든 종류의 정체성 해체의 문제이다. 리오타르의 견해를 빌면,다른 지적 체계나 도덕적 체계도, 실재를 인식하는 어떤 방법도 궁극적으로 합법화될 수 없으며 , 어떤 것도 존재론적으로 다른 어떤 것에 대해 우위를 주장할 수 없다. 이 글에서는 불교의 공과 연기 사상이 보여주는 관계론적 패러다임의 함의와 몇몇 포스트 모던적 영문학 읽기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불교학자 무르티에 의하면 나가르주나의 중관사상은 불교의 중심적 철학이며 칼루파하나의 해석에 의하면 나가르주나 사상의 핵심인 인연 사상은 불교의 중심적 철학이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헤라클레이토스적, 니체적 그리고 포스트모던적 세계 인식을 공유한다, 영문학에 나타나는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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