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필 무렵 토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밀꽃 필 무렵 토론지
선생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이남호 선생님의 글을 꼼꼼하게 파악하시고 또 교수방법까지 생각하신 글에서 많이 고민하셨으리라 짐작이 되었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은 너무 유명한 작품이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작품이라 많은 고민을 해보지 않은 작품인데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읽으면서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적어보겠습니다.
1. 작품을 가르치실 때 작가에 대한 언급은 어떻게 하시는지요?
이남호의 논의에서 메밀꽃 필 무렵은 현실과는 상관없이 인간의 보편적인 삶을 담은 작품이기 때문에 현실과 굳이 관계시킬 필요가 없다는 의견은 저도 동의를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가르치다보면 작가에 대한 이야기도 곁들여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효석에 대해서는 어떻게 말씀 하시는지요?
제 개인적 경험으로 예전에 낙엽을 태우며 라는 수필을 좋아했었는데 고등학교 때 그 수필이 일제시대 작품이라는 것을 듣고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시대와 작품과는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역으로 깨닫게 되었는데 선생님이라면 아이들에게 작가에 대해 어떻게 얘기하실지 궁금합니다.
아이들에게 작가에 대해 이야기를 아예 하지 않고 수업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작가에 대해 언급은 하고 작품과 작가와는 관계없이 작품을 보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2. <만약 이 소설이 허 생원이 자기 아들을 찾는다는 이야기라면 현실성이나 개연성이 떨어지는 작품이다.「메밀꽃 필 무렵」속에 들어 있는 치밀한 구조가 단지 ‘장터에서 우연히 만나 싸움을 하게 된 젊은이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내 아들이더라‘는 것을 말하기 위하여 있다는 것은 작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기도 하다.>
이남호의 글을 읽으면 동이가 허 생원의 아들이 아니라는 쪽으로 이야기를 몰고나가며 그러는 편이 ‘장돌뱅이라는 끝없이 초라하고 쓸쓸한 삶을 잘 나타내는데 알맞다.’라는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꼭 그런 결론만이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의 공간은 달빛이 흐붓하게 흘리는 그런 낭만적인 공간으로 어떻게 보면 전설적인 느낌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룻밤 인연의 성처녀와의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그런 하룻밤 인연이 이십년 후 아들을 찾게 되는 인연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별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저는 메밀꽃을 보면 ‘소나기 이야기’라는 어떤 민담이 생각나는데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고등학교 1학년 검정 교과서(비유와 상징) 분석 -10학년 2. 삶의 언어, 문학(3) 메밀꽃 필 무렵
  • 고등학교 1학년 검정 교과서(비유와 상징) 분석10학년 2. 삶의 언어, 문학 (3) 메밀꽃 필 무렵Ⅰ. 교과서 살펴보기Ⅱ. 교과서 분석하기1. 교과서에 반영된 07개정 교육과정2. 교과서의 구성2.1. 문학작품 선정의 문제2.2. 교과서 구성의 문제3.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이론3.1. 수용이론적인 측면3.2. 생산이론적인 측면Ⅰ. 교과서 살펴보기문학 작품에는 다양한 삶이 반영되어 있다. 철학과 역사 역시 우리의 삶을 이야기하지만, 문학은 논리나 이성으로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의 특성과 목표
  •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다.6) 문화 캠프서은 중학교에서는 문화 캠프라고 하여 국어수업 야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캠프의 주(主) 활동은 낱말 퍼즐 찾기, 명언 찾기, 책갈피 만들기 등이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명언이나 책에서 본 가장 감동적인 말을 찾도록 한 다음 가장 많은 말들을 찾아낸 학생에게 선물을 준다. 책에 나온 장소를 직접 찾아가기도 한다. 실제로 ‘메밀꽃 필 무렵’을 배울 때는 메밀밭을 다녀오기도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상) 대단원 3.문학작품 수용과 창작-황순원 `학` 교육 강의안
  •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작품의 배경과 관련해 다음의 활동을 전개해보자. (1) 의 공간적 배경에 따라 어떤 일이 있었는지 순서대로 간략하게 정리해보자. 봉평에서 대화로 가는 밤길 봉평장 →충주집 술집 나귀를 매어둔 곳 메밀밭 개울 ※ 조별 활동(2) 의 공간적 배경들은 작품의 분위기 형성과 사건 진행, 주제 형상화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떤 배경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조원들과 토론해 보자.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무녀도
  • 지향하는 인물이다. 이 두 인물의 대립과 갈등은 토속적이고 전통적인 세계와 외래적이고 새로운 세계의 갈등이다. ② 이러한 갈등 양상의 의미이 작품은 모자(母子)간의 갈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모자지간이란 천륜의 관계이기 때문에 상식적으로는 갈등이 있을 수 없으며, 더구나 어머니가 자식을 죽이는 행동이란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이러한 갈등과 행동이 내적 필연성을 획득하고 있다. 모화에게 있어서 욱이는 예수 귀신일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를 우리 나름대로 확인하는데 본 보고서의 목적을 두었다. 하지만, 해당 원서의 첫 번째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론보다는 우리가 평소에 문학연구에 가져왔던 편견을 깨고 새롭게 관점을 가져보자는 활동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무척 신선한 충격과 감화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이 보고서는 한국문학 연구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토론할 거리들에 대해 나름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