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 킹 업적 및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
1.탄생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난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아버지는 목사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Sr), 어머니는 알버타 윌리엄스 킹이었다. 아버지의 본래 이름은 마이클 킹 주니어였으나, 1934년 유럽 여행에서 독일을 방문하면서 독일 프로테스탄트 지도자,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를 기리는 뜻에서 이름을 바꾸었다.
2. 성장배경
어린 시절부터 남부지역에 구조적으로 존재하는 흑백차별 문제를 각성하고 있었고, 가족이나 주변에서 이런 차별적 분위기에 굴복하지 않는 심성을 배웠다. 학업과정에서 접한 북부 지역은 남부 지역에 비해 훨씬 온건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았고, 이 문제의 개선에 대한 의지를 가졌다.
3. 주요 사건
1) Montgomery Bus Boycott (1955)
- 1955년 3월 클라우뎃 콜빈(15)이란 소녀가 백인에게 버스 좌석을 양보하지 않아 문제가 된 사건이 발생(Jim Crow 법). 그해 12월 1일 로자 파크스(Rosa Parks)가 역시 백인에게 좌석을 내어주기를 거부하고 체포되는 일이 발생한다. 킹과 지역 운동가들은 보이콧을 조직하여 385일간 투쟁하다. 이 과정에 킹 목사의 집에 폭탄이 날아들고, 투옥되기도 하였으나 이 결과 몽고메리의 버스에서 인종차별은 불법화되다.
2) Albany movement (1961)
- 조지아 주 알바니에서 벌어진 반차별운동에 그해 12월과 다음해 1월에 개입하여 많은 사람들이 체포되다. 킹 목사는 투옥과 보석을 거치면서, 대중운동이 점차 역량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고 시위대가 도덕적으로 더 높은 기준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이끌어가야 할 것을 절감하다.
3) Birmingham Campaign (1963)
- 버밍엄 지역에서 두 달간 지속된 운동. 일자리 차별, 흑백차별 상점에 대한 불매운동 및 행진과 연좌시위가 이어졌고,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들도 참여하였다. 이에 대해 소방호스와 경찰견을 동원한 경찰의 강경 진압과 투옥으로 감옥은 넘쳐나고, 언론의 대대적 주목을 받다. 캠페인의 결과 악명높던 경찰서장 Eugene “Bull” Connor는 해직되고, 차별정책은 약화되었다.
4) Washington March (1963)
- ‘일자리와 자유를 위한 워싱턴 대행진(Washington March for Jobs & Freedom)’을 전국의 운동가들과 함께 조직하여 8월 28일 거대한 집회를 워싱턴 중심부 링컨기념관과 내셔날 몰 앞에서 이루기로 하였다. 25만명이 운집한 워싱턴 최대의 집회에서 행한 17분 분량의 킹 목사의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은 참가자들 모두에게 아브라함 링컨의 연설에 버금가는 엄청난 충격과 감동을 안겨주었으며, 이 집회는 미국 역사에 획기적인 장을 열게 되었다.
5) Nobel Peace Prize (1964)
-1964년 킹 목사는 ‘시민 불복종과 비폭력 저항으로 인종 차별을 종식’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로 당시 최연소 노벨 평화상 수상자가 되었다. 그는 상금 전액을 흑인인권운동을 위해 사용하기로 하였다.
4. 죽음
1968년 3월 29일 멤피스 흑인 환경미화원 파업 지지를 위한 방문길에 나선다. 폭탄테러 경고로 비행기가 연착되는 가운데, 4월 3일 메이슨 템플에서 열린 집회에서 “나는 산꼭대기에 서 보았네(I have been to the mountaintop)” 연설을 하고, 다음날 로레인 모텔 306호 창가에서 총격을 받고 사망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