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사극
1. 서사극이란 무엇인가?
본래의 서사시란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장중 웅대한 결구의 운문시지만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건전개를 객관적 서술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이다.
독일의 연출가 겸 극작가인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전후 연극계에 아마 어떤 연극예술가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브레히트는 잘 말들어진 연극 ( well-made play ) 과 프로시니엄 극장과 같은 서구 연 극의 전통에 반발하였다. 그는 평생동안 에르윈 피스카토르 와 중국의 경극과 일본의 노오. 전기적 서사극 . 영국 연예관 ( music-hall ) 의 판에 박힌 레퍼터리 및 영화 등으로부터 기법을 채택하여 그 자신의 " 서사극 "을 창조하였다.
2. 서사극의 발생
(1)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그 주제의식이나 형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지만 단명하였다. 사회 정치 문제에 초점을 두었던 이 표현주의 연극이 쇠퇴하자 대신 등장한 것이 서사극이다.
(2) Episches Theater라는 말은, 1920년대에 종래의 감정이입(感情移入)에 바탕을 둔 극적(劇的) 연극으로서는 다룰 수 없는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기 위하여, E.피스카토르의 서사적 요소에 대한 주목에 자극을 받은 B.브레히트가 자기 연극을 특징짓기 위하여 사용한 말이다.
3. 브레히트 서사극
★ 브레히트는 누구인가?
이름 : 베르톨트 브레히트
출생 : 1898년 2월 10일
사망 : 1956년 8월 14일
출생지 : 독일
참고문헌
<참고자료>
① J.L.스타이안(1988). 윤광진 역(1951),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현암사.
② 밀리 S. 배린저 지음 우수진 옮김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평민사.
③ 정지창 서사극,마당극,민족극 창작과비평사.
④ 네이버백과사전
⑤ 해피캠퍼스 브레히트의 서사극
⑥ 인하대학교 극예술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분석] 채만식 제향날 분석
  •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그림자극(영회극), 판소리 등 4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판소리와 탈춤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 2.1 판소리판소리는 전문적 연희자인 광대가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춰 세 시간에서 여덟 시간 정도 걸리는 긴 이야기를, 몸짓을 섞어가며 흥미롭게 노래하는 판의 예술을 말한다.

  • 서사극 브레히트 B Brecht 의 서사극
  • 이해하고, 그것을 이성적이고 감성적으로 지배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우리에게 필요한 연극은 줄거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인간관계의 역사적 현장이 허용하고 있는 감정이나 통찰이나 충동만을 가능케 하는 연극이 아니라, 사고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역사의 현장을 변경시키는 데 기여하는 연극이다. 이것이 Brecht가 만들어낸 서사극의 목적이었다. 이것을 떼놓은 서사극은 이미 서사극이 아니다. 이런 측면에서, 사회비판의

  • 서사극 서양 연극사
  • 이해하게 된다. 아츠닥은 이 판결을 끝으로 법복을 벗고 사라진다. 이 극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서막과 이야기의 오프닝과 같다. 그러면서 극중극인 백묵원으로 들어가는데, 2막에서 4막까지는 그루쉐의 고난과 역경, 미헬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 시몬하고의 사랑을 전개시킨다. 5막에서는 아즈닥의 이야기가 독자적으로 전개되어서 6막에서는 아즈닥이 그루쉐의 문제를 백묵원이라는 유명한 일화로 풀어준다. 이런식의 구성은 서사극만의 매력이고 현

  • 사천의 선인 보고서 (독일 드라마의 이해)
  • Der gute Mensch von Sezuan- Bertolt Brecht -四川의 善人목 차Ⅰ. 작가소개 1~7Ⅱ. 줄거리 7Ⅱ-1. 셴테와 슈이타의 이중성 - 7Ⅲ. 시대 배경과 사상적 토대 8~9Ⅲ-1. 브레히트의 사상적 토대와 영향 9~11Ⅳ. 작품분석 11~29ⅰ) 서사극 - 11~13ⅱ) 낯설게 하기 13~24ⅲ) 사건 진행의 실험적 구도 - 24~29Ⅴ. 상부

  • [문학이론] 소격효과
  • 서사극을 발전시키게 되는데, 즉 그는 기존하는 연극의 재현되는 사건에 말려들기 보다는 무대의 상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더 철저하게 생각하게 된다. 사실적으로 1920년대 북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진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독일민중의 계몽과 정치의 선전을 위한 방법으로 출발한 브레히트의 서사 연극이 연극의 기능을 사회적인 관점으로 파악하며 연극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자리 잡게 한다.2) 브레히트 이정은,「브레히트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