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제기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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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 제 제 기
Contents
문제제기의 의미와 중요성
문제제기의 실제
I. 문제제기의 의미와 중요성
● 수학은 귀납과 유추를 통해 발견에 이르는 ‘관찰과학’으로서 자연과학과 매우 유사하다.
● 수학교육은 많은 학생들에게 수학을 이해하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 방법과 수학하는 활동에 친숙하게 해야 하며, 특히 만들어지고 있는 수학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 수학 교사는 학생들 수준에 맞고 흥미로운 적절한 문제를 선택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조심성 있는 적절히 도와줌으로써 학생들에게 독자적인 수학적 탐구 활동에 가까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I. 문제제기의 의미와 중요성
● 문제해결 활동에서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만 몰두하는 것은 충분하다고 할 수 없으며,
- 주어진 문제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 유사한 문제를 풀어본 적이 있는지
- 본래의 문제를 변형하여 새롭게 제기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 해결된 문제를 활용하여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의 적절한 발문이 요구된다.
수학적 문제해결 교육에서 주어진 문제만을 다룰 것이 아니라 이를 발전적
으로 취급하여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을 함께 다루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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