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의 꿈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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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던의 「꿈」해석
Ⅰ. 서 론
내 품으로 들어오오, 그대는 내가 이 모든 꿈을
꾸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니,
우리 함께 그 나머지를 실행해보오.
Enter these armes, for since thou thoughtst it best,
Not to dreames all my dream, lets act the rest.(Donne “The Dream" 9-10)
17세기 대표적 문인인 존 던(John Donne, 1573∼1631)을 일컬어 “케어리(Thomas Carew)는 전 세계의 기지의 왕 중 왕(King of the universall Monarchy or wit)이라고 선언”(최재헌 다시읽는 253) 하였다. 던은 부모가 모두 가톨릭교도였으며 가톨릭과 영국 국교회라는 두 종파 사이에서 모순과 갈등을 겪었다. 이러한 갈등은 던의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향후에 그가 직업을 얻고 출세를 도모하는 데도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그러나 던의 생애를 통해서 그가 경험했던 종교적 갈등과 엘리자베스 왕조 시대의 정치사회적 격변, 서적 출판에 대한 검열 관행 등은 결과적으로 던을 몰락으로 이끌기 보다는, 그가 그 내면에 고유하게 지니고 있었던 천재적 기지와 비유적 능력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내게 하였다. 던은 당시의 정치사회종교적 환경 속에서 던 특유의 “언어적 아비투스”(linguistic habitus)(Magnusson 744)를 형성하며 수 많은 작품들을 창작하였다. 던의 작품들 속에 드러난 열정과 종교적 숭고함, 성찰은 애매모호하고 난해한 그의 언어들 속에 마치 수수께끼처럼 드러남과 숨음을 반복하며, 약 400여년이 지난 지금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던이 1590년에서 1610년 사이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Guibbory 136) 개인적인 시들 중, 『노래와 소네트』(Songs and Sonnets)는 가변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페르소나와 목소리들을 담고 있다(Guibbory 136). “Love Deitie”, “The broken heart" 그리고 ”The Dampe"와 같은 몇몇 서정시는 페트라르카적인 전통을 따르고 있다. 그리고 다른 『노래와 소네트』들은 엘레지(Elegies)의 감수성을 공유하여, 오만하고 감정적으로 분리된 남성 화자가 한 곳에 정착하기를 거부하며 그의 성적 자유를 과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Guibbory 137). 본 논문에서는 던의 『노래와 소네트』중에서 “The Dream”을 중심으로 던이 사랑과 여성에 대해서 보여주는 기지와 비유, 결말에서의 반전 등에 대해서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The Dream"에서 사랑하는 연인은 나(the speaker)에게 다가와서 내 꿈을 깨운다. 이 시에서 던은 사랑의 에로틱한 꿈에 대해서 사색하며, 꿈을 꾸는 것은 연인들의 특권(D.C Allen 293)이라고 주장한다. 사실 던에게 꿈이란 남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다. 1611년 던은 임신 중인 앤 모어(Anne More)를 남겨두고 유럽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어느 날 밤 던은 그의 방에서 자신을 지나쳐 가는 앤을 보게 된다. 이에 던은 불길함을 느끼고, 드루리 저택(Drewry House)에 급사를 파견하였는데 앤이 아이를 사산하고 건강이 아주 안 좋은 상태에 있음을 알게 된다(Walto 16-17). 던에게 꿈이란 연인들이 사랑을 이룰 수 있는 특권적인 공간이자, 환상이 유지되는 공간이며 연인과의 정신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통로 이기도 한 듯하다.
정부(mistress)에 대해서 시인이 꾸는 꿈이나 백일몽은 르네상스 사랑 시에 상투적으로 나타나는 것(Donne 366)일 수 있다. 그러나 던은 『노래와 소네트』의 "The Dream"과 『애가』(Elegies)에서의 ”The Dream" 두 작품 모두에서 진부할 수 있는 문학적 주제에 정교하고 세련된 변화를 주었고, 이들을 바로크 바로크(baroque): 르네상스 전성기가 지난 16세기 말부터 17세기까지 유럽 건축미술의 한 특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 17세기 유럽의 바로크 풍은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인 질서와 균형, 조화와 논리성과 달리 우연과 자유분방함, 기괴한 양상 등이 강조된 예술양식이다. 바로크는 단순히 자유분방함과 불균형만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최소한의 질서와 논리가 유지되기 때문에 더욱 바로크적 특성이 발휘되는 장점이 있다. [...] 정지· 안정 상태를 피하기 위하여 기이한 이미지나 논리 등을 사용함으로써 기괴, 난해, 궤변, 기상천외의 효과가 드러난다.
적인 형태로 변화시켰다. 자칫 진부한 것으로 격하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새로운 기지와 감성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에서 던의 천재성이 발휘된다고 할 수 있겠다.
르페스(Theodore Repath)는 『노래와 소네트』를 던이 적대감이 드러난 “부정적"(negative) 시와 지배적 감정이 드러난 ”긍정적"(positive) 시로 구분하는데, "The Dream"은 긍정적인 시이면서 구애시(courtship poems) 괄호는 필자.
로 정의 내리고 있다(김종환 85-87).
본 논문의 서두에 인용한 "The Dream"의 한 구절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던은 초기시에서 오비디우스의 『아모레스』(Amores)에서 볼 수 있는 관능적이며 감각적인 사랑에서 벌어지는 극적 요소들을 모방하고 있으며(최재헌 초기시 18), 연인에 대한 대담하고 열정적인 구애를 언어를 통해 구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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