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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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루소의 교육관
Ⅰ. 생애
루소의 생애는 크게 3기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태어나서부터 40세까지를 제1기(정신형성의 시기), 50세 경까지를 제2기(대작 발표의 시기), 그리고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제3기(방랑과 변호의 자전적인 작품 발표의 시기)로 구분하는 것이다.
1. 1기(정신형성의 시기)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아버지 이자크 루소(IssacRousseau)와 어머니 슈잔느 베르나르도(Susanne Bernard) 사이의 둘째 아들로 루소가 태어났다. 시계 기술공인 그의 아버지는 꽤 유능하였으나 선조로부터의 유산이 없어 어려운 가계를 꾸려갔으며, 목사의 딸인 그의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부유한 편이었고 아름다우며 정숙하였다
1742년 과학 아카데미에서 ‘새로운 음악 기보법에 관한 고안’을 낭독하였으나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음악가로서 입신출세할수 있으리라 기대했던 루소는 실의와 좌절에 빠지게 되고 그러던 중 하숙집의 하녀 테레즈와 사랑하게 된다. 그녀는 루소에게 유일한 여성이자 아내였으며 루소가 죽기까지 30년간 동거 생활을 하였다. 테레즈와의 사이에서 그는 다섯 아이를 낳았으나 자신이 키우지 않고 차례로 고아원으로 보냈다. 이는 훗날 루소를 크게 고뇌하게 만들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무수한 비난을 받게 되는 원인이 된다. 결국 크게 후회하여 아이들을 찾아다니지만 실패하였다 .
2. 대작 발표의 시기(1750∼1760)
이 시기에 루소는 집중적으로 작가활동을 하여 폭발적으로 많은 작품들을 발표했으며, 그의 3대 저작인 「新에로이즈」,「에밀」,「사회계약론」도 이때에 출판되었다. 또한 사상가로서의 입장이 완전히 구축된 시기라고도 할수 있다
3. 방랑과 변호의 시기(1761∼1778)
3대 작품을 발표한 뒤에 루소의 이름은 유럽 전체에 알려지게 되었다. 사상가로서 지위도 확보되고 양심있는 지성인으로 추앙을 받게 되고, 수많은 신상 상담의 편지가 쇄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에밀」「사회계약론」은 반종교적이고 반정부적이라는 이유로 출판금지령이 내려지고, 루소에게는 체포령이 내려지게 된다. 그는 프랑스의 여러 곳, 스위스와 영국 등을 방랑하는 동안 관헌과 교회로부터 박해를 받고 볼테르를 비롯한 여러 철학자들의 비방을 받아 피해망상증에 시달리기도 했다. 결국 그의 귀궁이 묵인되어 그가 파리에 안주하는 것이 1770년으로, 그때서야 그의 정신이상이 겨우 진정되고 방랑 중에 쓰기 시작한 53세까지의 자서전인 「고백」이 완성되었다. 그 후, 박해에 대한 마지막 저항으로 「대화-루소 장자크 를 심판한다.」를 박해자들에게 발표하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미완성 수필집「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남긴 채 루소는 1778년 66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Ⅱ. 시대적 배경
17세기와 18세기 초의 프랑스는 어느 나라보다도 막강한 나라였다. 그러나 국왕의 권력은 국민들을 노예화함으로써 얻은 것이었고, 그의 전승은 국내의 피폐를 감수한 것이었다. 군주들은 교회에 무조건 복종할 것을 강요하며, 그 권위에 의심을 품는 자를 압박하고 이단이라 몰아붙여 고문을 가하였다. 귀족들의 사치와 영화는 평민의 천한 생활과 희생에 의한 부당한 특권이었으며 이로서 교회와 국가를 지탱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부패한 생활을 하는 귀족들은 형식적인 정교에 충성함으로써 면죄부를 살 수 있었다. 교회에 대한 이렇듯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장엄함과 지나치게 맹목적인 신봉은 도덕적 부패와 내면적 타락을 은폐시키고 있었다. 당시의 사회는 정치, 종교, 사상이나 행동에 있어서 철저하게 절대주의 절대주의 시대란 봉건제도의 해체에서 시민혁명에 이르는 기간에 가장 특징적으로 출현하는 과도적 성격을 가진 정체(正體)가 존립하고 있었던 시대이다. 예를 들면 영국의 절대주의 시대는 15세기 말에서 17세기 중엽까지, 프랑스에서는 영국과 거의 같은 시기에 시작되었으나 18세기 말까지 존속한다. 絶對主義 Absolutism 절대주의는 초기 자본주의 시대를 특색지워 주는 정치형태이다. 국왕은 봉건 영주의 약체화에 대응하여 그들이 소유하고 있던 농민 수탈의 여러 권리를 자기 수중에 집중화(集中化)시키고 중앙집권적 체제를 구축하면서 국민적 통일국가의 실현을 꾀하고 있었다.
가지배하고 있었다. 이러한 절대적 권력에 의한 억압과 형식주의에 대한 최초의 반항은 일반적으로 계몽운동(Illumination)이라 불리는 지식계의 반항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평민의 권리를 주장한 대중의 반항이었는데 이것은 곧 자연주의적 운동(Naturalistic Movement)의 본질을 이루었다. 계몽운동의 목적은 절대정치의 지배하에서 인간을 해방하고, 교회와 사회의 형식에 억압당하지 않는 개인의 도덕적 인격을 확립하며, 인간의 자유와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계몽’이란 모든 전통의 구속에서 벗어나 선입견 없이 자유롭게 사고하며, 학문종교도덕 등 모든 것에 대해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를 보급시켜서 일반 민중의 지적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18세기 사상운동을 해석하는 표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18세기 전반에 볼테르와 그의 협력자들이 이끌었던 계몽운동에는 다른 측면이 있었다. 그들은 그들이 반대하는 특권 귀족들보다 더 귀족주의자들이었고, 따라서 사상운동 역시 귀족주의적인 합리주의였다. 그들에게 하층 계급은 도리를 모르며, 교육될 수 없고, 미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존재일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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