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상가] 피아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아제 (1896.8.9 - 1980.9.16)

▶피아제 박사의 유아교육관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결론 :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피아제 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현대교육사상가 피아제에 관한 보고서

▶피아제 (1896.8.9 - 1980.9.16)
뇌샤텔 출생. 뇌샤텔, 제네바, 로잔대학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었다. 즉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히는 것이다. 그가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 부속 유치원에서 임상법을 이용하여 연구한 저술로, 《언어와 사고》 《세계관》 《판단과 추리》 《물리적 인과》 《도덕적 판단》 등 5부작이 있다. 그의 그러한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어린이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라는 사실이었고, 이 주장은 전 세계 심리학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 후 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하여, 그는 지능의 발생, 실재의 구성, 심벌의 형성 등 문제를 추구하다가 점차 과학적 개념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 양,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또 감각 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인간과교육][출처표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했던 많은 사상가와 교육자들이 나름대로의 교육관과 주장을 피력해 왔으며, 각각의 교육관은 결국 인간과 사회, 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었다. 이처럼 서로 다양한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제시된 대표적인 교육관으로 프로이트의 교육관, 피아제의 교육관, 행동주의 교육관, 인본주의 교육관 등을 들어 볼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 볼만한 교육관은 현대의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주입식

  • 가치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
  • 가치교육론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Ⅰ. 서론근대 서양 철학자인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은 공리주의와 함께 근대 규범 윤리학의 양대 지주를 이루면서 오늘날 다양한 윤리 사상의 발전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의 합리적 자율성을 실현하고자 했던 그의 사상은 피아제와 콜버그 등의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에도 영향을 미쳐 오늘날 도덕적 이성의 계발과 합리적 가치 판단력의 증대, 그

  • 칸트의 이론과 공리주의자의 이론을 중심
  •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딜레마 상황을 애초부터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지닌다. 딜레마 상황을 이해하고 다양한 입장에서 상황을 살펴보고 각각의 선택에 따른 예상 결과를 상상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좀더 보편적이고 타당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딜레마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지 않을까 한다. 초등도덕교육론 보고서

  • 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 대해서는 일찍 교육이 가능하며 이를 과학적 개념 체계로 확장시켜 주는 것은 성인의 역할이라고 하였다.둘째. 논리 수학적인 구조만을 강조하지 않고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세부지식을 중요시 하였다. 여러 영역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갖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유아 개개인이 관심있는 세부영역에 대한 지식을 심도있게 쌓아 갈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셋째. 피아제의 입장보다 교사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중요시한다. 또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현대의 변화하는 지식의 개념과 더불어 그것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요즘 대두되고 있는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도 이런 적극적 의미의 학습이다.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대표적 인물의 한사람인 브루너는 지식이 나온 사고양식을 강조하면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결론이 아니라 결론을 이끌어 내기까지의 사고과정이라고 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는 이런 탐구과정 즉 ‘지식의 구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